나의 인생 - 프란치스코 교황 최초 공식 자서전
프란치스코 교황.파비오 마르케세 라고나 지음, 염철호 옮김 / 윌북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점점 집밥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다. 특히 첫째가 학교에 입학해 급식을 먹게 되면서 맛에 호기심을 느끼고 이것저것 물어본다. 개인적으로 취사병 출신이라 집에서 요리를 주로 담당해 왔는데, 요새는 점점 귀찮아 요리를 잘 안하게 된다. 이번 계기를 기회로 반성하며 반찬을 좀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요리책을 기웃거리던 중 '이종임의 백년 밥상'이란 책이 있어 읽어보았다. 사실 요리 관련 다른 유명한 분도 많지만, 표지에 나온 선생님도 미디어에서 종종 뵈었던 분이라 반가웠고 어떤 요리가 담겨있을지 궁금했다. 특히 '50년 한식대가'라는 부제에서 한식요리가 주 일 것 같아 더욱 기대가 되었다.

이번 책은 누구나 한번쯤 TV에서 보았을 법한 한식 대가 이종임 선생님이 재료손질 등 요리의 기초부터 제철음식 및 사계절 음식까지 여러 요리를 엄선해 알려준다는데 희소성이 있는 것 같다. 특히 이 책의 장점은 유튜브와 연계해 책을 봐도 선뜻 요리법이 잘 이해되지 않으면 바로 유튜브로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책에는 사진 한장과 함께 단순 요리 재료와 만드는 법, 그리고 한줄 팁만 정갈하게 적혀있는데 막상 유튜브를 켜면 책속의 요리법 문장 하나하나마다 모든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 있어 깜짝 놀랬다. 일례로 주꾸미 양념구이에서 밀가루를 왜 넣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유튜브에는 이 과정이 해감을 위한 것이란 설명이 잘 되어 있었다. 또한 생물 주꾸미를 고를때 싱싱한 것을 고르기 위해 눈을 잘 보아야 하고, 손질을 위해 뒤집어 가위로 자르면 내장과 알, 입과 눈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내용등이 자세하게 실려 있었다.

생각해보면 해물 요리를 참 좋아하는데 손이 많이 가 잘 해먹지 않았었다. 그래서 주로 굽거나 끓이기 쉬운 고기 위주로 요리했는데 이번 책을 보다보니 주꾸미, 꽃게 등 손질법이나 육수내는 법 등이 자세히 실려있어 해보고 싶어졌다. 여기에 제철인 쑥이나 냉이, 달래까지 나물이나 무침 요리도 다양하게 실려있어 도전해보고 싶어졌다. 원래는 반찬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보게된 책인데 책과 함께 선생님의 유튜브를 보고 있다보니 요리실력이 한층 업그레이드되는 것을 느꼈다. 요리에 관심있거나 요리를 배워보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이종임의백년밥상 #이종임 #메가스터디BOOKS #요리 #한식 #제철음식 #재료손질 #무침 #국 #조림 #볶음 #찌개 #지짐 #김치 #냉국 #국수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