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캔들차트 사용설명서 - 거래의 신이 전수하는 매매의 기술
오자와 미노루 지음, 이정환 옮김, 황인환 감수 / 여의도책방 / 2025년 2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해외 증시에 비해 부진을 면치 못하던 국내 증시가 2월이후 모처럼 반등을 보여주고 있다. 새해들어 주도주로 거듭나는 로봇과 1년 기준 최고 수익률을 보여준 방위산업, 트럼프의 발언에 힘입은 조선업종까지 모두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최근 주춤했던 반도체와 이차전지까지 반등을 보이며 모처럼 2600선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번에 읽은 책은 '캔들 차트 사용 설명서'란 책으로 기술적 분석 중 캔들과 캔들이 나타내는 차트에 촛점을 맞춘 책이다. 대체로 기술적 분석에 대한 책은 실전 고수 혹은 개인 투자자가 쓴 경우가 많은데 이번 책의 저자는 금융권 출신이라 호기심이 일었고, 캔들의 본산인 일본 투자자라는 점에서 흥미를 끌었다.
이번 책의 특징은 명확하다. 그간 대부분의 기술적 분석 관련 책들은 많은 걸 설명하려다 보니 오히려 읽고 활용하는 독자 측면에서는 교훈이 생각보다 적은 문제가 있었다. 반면 이번 책에선 캔들과 캔들 차트만을 주제로 하며, 이는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라는 정의 아래 양봉, 음봉, 꼬리로 캔들의 구성요소를 분해하고 샛별형, 비석형, 잠자리형 등 차트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캔들에 대해 설명해 기본적인 이해를 돕는다. 이어서 캔들이 연속해서 발생하는 차트는 시세 심리와 직결되어 있다는 원칙 아래 사람들의 심리를 분석한다. 이 분석을 기반으로 전개될 시세와 행동 원칙을 제시한다.
읽기 쉬운 양식으로 머리에 쏙쏙 남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인 것 같다. 50개가 넘는 연속차트를 정리했는데, 상승 또는 하락 등 주제에 따라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연속 캔들 차트를 제시하고 이때의 매수자의 심리상태, 캔들차트를 통해 본 상황 분석과 앞으로 전개될 시세, 주식시장의 개별 종목에서 나타난 실제 사례 및 한마디로 정리하는 동일 양식을 취해 기억하기도 쉽고 잊었을때 찾기도 쉽게 구성한 것도 장점이다.
개인적으론 그동안 말로만 설명되어 놓치고 있던 캔들 패턴 몇가지를 이번 책으로 좀 더 절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좋았다.
#캔들차트사용설명서 #오자와미노루 #이정환 #캔들 #캔들차트 #기술적분석 #주가 #주식 #주식투자 #트레이딩 #투자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