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지의 늑대 - 변방에서 중심으로 아세안의 맹진격 늑대 시리즈 3
김영록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지난번 'AI시대 생존 전략'을 읽고 크게 느낀 바가 있다. 이제는 생활 곳곳에 AI가 깊숙이 침투해 더이상 우리가 시도해볼만한 아이템이 없는 듯 하지만, 사실 AI 자체보다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지가 더 중요하기에 아직 기회가 많다는 내용이었다. 그래서 소홀했던 스타트업이나 신기술에 앞으로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번 책은 스타트업 육성 재단을 운영중이며 창업 교육 전문가인 저자께서 펴낸 늑대 3부작 중 세번째 작품으로 실리콘 밸리 등에 비해 관심이 적은 까닭 세간에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혁신이 움트고 있는 아세안 국가들의 스타트업들과 그 생태 환경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 아직 늑대 3부작 중 한권도 읽어보지 못했던터라 더욱 기대하며 읽어보았다.

도입부에는 전통적인 아세안과 우리나라와의 관계 및 팬데믹 이후 탄생한 여러 유니콘 기업들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실리콘 밸리와 다른 아세안 모델의 특징을 살펴본다. 이어서 혁신이 싹을 틔우는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의 여러국가들의 창업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스타트업 DNA 육성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과 저자의 재단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교육 혁신들에 대해 소개한다.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등 다양한 아세안 국가들의 정치 체제 및 문화, 기업 환경 및 장/단점 분석을 통해 그들의 특수성과 공략 포인트를 알아보고, 제도나 방향성에 대한 분석도 같이 내놓는다. 이와 함께 현재 아세안 각국에서 뜨고 있는 스타트업 들 정보를 수록해 다양한 아이디어들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게 구성했다.
개인적으로 평소 알기 어려웠던 여러 아세안 국가들의 개요와 기업 환경, 정책적 분위기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 좋았고, 특히 부록의 경우 아세안 국가 외에 미국 등 전세계를 망라한 최신자료라 새로운 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어 좋았다. 스타트업, 창업, 아세안에 관심있다면 한번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

#미지의늑대 #김영록 #쌤앤파커스 #스타트업 #아세안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교육 #유니콘 #벤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