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산에 투자하라
김민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어렸을때 프라모델 제작하기를 좋아했다. 아카데* 과학이란 곳에서 나오는 로봇이나 밀리터리 무기를 조립해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올려두고 감상하곤 했는데, 특히 일부 무기는 작동 되는 구동형이 있어 더 재미있게 가지고 놀았다. 그 중 지금도 기억나는건 미주리 호와 게파드 전차로 구리스를 바르고 건전지를 연결해 모터로 구동하며 신기해했던 기억이 있다. 몇번 가지고 놀다 보면 쉽게 고장나기 일쑤였지만, 구동원리나 왜 그렇게 만들어졌을지를 생각하며 과학 꿈나무의 꿈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러다 어느순간 ETF를 투자하며 방위 산업에 관심이 많아졌다. 뉴스에 수출건으로 간간이 보이기 시작할 때 방산 ETF를 담아둔 덕에 작년 수십% 수준의 수익률을 거두기도 했다. 소액이라 기대만큼 큰 수익을 보진 못했지만 방산 사업에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마침 밀리터리에 관심이 있어 관련 글이나 기사를 종종 보는데, 유용원 의원과 함께 국내 군사 전문가 양대 산맥으로 잘 알려진 김민석 님의 'K-방산에 투자하라' 는 책이 출간되어 읽어보았다. 책은 총 5장으로 나누어 1~4장에선 각각 육상, 항공, 해상 무기체계 및 미사일에 대한 내용을, 5장에선 이들과 관련된 기업들과 현 상황 및 이슈들을 소개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대했던 것만큼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어 즐겁게 읽었다.

책 내용 중엔 수차례의 수출 소식으로 잘 알려진 K-9 자주포나 K-2전차, FA-50과 같은 무기들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대중에겐 덜 알려진 무인기, 미사일 및 잠수함이나 전투함에 관한 내용도 상세히 실려있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메르님의 블로그에서 본 글이나 트럼프의 발언으로 인해 국내 해상 무기 체계의 잠재력이 궁금했는데 이에 상대적으로 정보를 얻기 어려워 굉장히 궁금했었다. 한편 업계 관계자로부터 생각보다 국내 공중 무기 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다고 들었던 적이 있는데 뭐가 어떻게 잘 갖추어진건지 상세히 알 수 없었다. 이번 책을 통해 우리나라 방산 수준이 굉장히 골고루 발전되어 있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은 것 같다.
비단 무기 소개로 그친 것이 아니라 개발이 시작된 계기, 개발 과정에서 겪은 수난의 역사, 성공 경험과 함께 지난하지만 포기하지 않았던 수출 과정까지 상세히 수록해 감히 이 한 권으로 우리나라의 현 무기체계에 대한 정보를 집대성했다고 할 만하다. 굳이 투자자가 아니더라도 밀리터리, 무기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꼭 한번 읽어볼만한 책이다. 강력 추천한다.

#K-방산에투자하라 #김민석 #위즈덤하우스 #방산 #방산사업 #K2 #K9 #전차 #자주포 #레드백 #FA-50 #장보고함 # 현대로템 #KAI #한화시스템 #LIG넥스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