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사랑 안에 살고 있다
유혜주.조정연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85만 가족 유튜버 '리쥬라이크'의 부부가 쓴 책이다. 가족의 소소한 일상을 담은 책은 처음이지만, 얼짱시대 출신이라는 점과 요즘 젊은 부부들의 결혼, 육아생활은 어떨까 궁금해 책을 펼쳐들었다.
책은 두 부부의 만남, 결혼과 아이의 탄생, 좌충우돌 육아를 하며 고생한 이야기들, 앞으로 가족들에게 바라는 기대 혹은 바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개인적으론 3장인 '우리는 서로에게 처음이었다'가 제일 마음에 와닿았다. 사회에 나와 열심히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어느덧 새로운 것이 점점 사라지고 똑같은 생활을 반복하면서 매너리즘에 빠지기도 한다. 학생때처럼 드라마틱한 일과가 기다리는 것도 아니고, 친구들도 각자의 삶에 바빠 점점 멀어지게 되고 연인 등 만날 사람도 제한되어 간다. 어느덧 꿈꾸던 이상도 옅어지고 하루하루 제자리걸음을 하는게 아닌가 싶을때쯤 우리 아이들을 만났다. 그 이후론 잠도 못자고, 아이의 먹는것 입는것, 컨디션에 항상 신경을 쓰는 가운데 원래 하던 것도 해야 함으로 삶의 난이도가 대폭 향상되었다. 처음엔 그 모든 것이 쉽지 않았으나 실수하고 빠뜨리면서 어느순간 잘해내는, 그러면서 성장해 가는 나를 발견한다. 모든 것이 처음이라 밥도 흘리고 물도 쏟고 낯선 사람보면 울기도 하지만 그런 것들을 경험하면서 하루하루 조금씩 성장하는 아이와, 함께 커가는 내가 떠올라 꼭지마다 미소지으며 책장을 넘겼다.
이런 책이나 프로그램을 보면 으레 떠오르는 생각이지만, 얼짱 가정은 뭔가 다른게 있을까 싶었는데 책읽는 내내 우리네와 똑같아 웃음이 나기도 했다. 한편 책을 읽으며, 와이프와 연애했을때와 아이들이 태어났을 때, 아이들이 커가며 함께했던 수많은 추억들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아직 둘다 학교에 들어가지 않은 애기들이라 한창 예쁜 시기이지만 돌아보면 작년, 재작년에도 예뻤는데 시간이 너무 빨리 흘러 아쉬운 감이 크다. TV를 켜면 맨날 나오는 금쪽이 프로 등을 보며 결혼이나 육아에 대해 사회적으로 너무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어 있는 것 같은데, 책에서 그려진 것처럼 결혼생활이나 아이와 함께 하는 삶이 실제론 너무나 행복하며, 하루하루가 기대되는 축복일 수도 있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 한편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경제적으로 대단히 풍족하지 않아도 각자 나름의 행복과 삶이 있을 수 있음도 지지하고 싶다. 육아중인 부모님, 가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은 분들이 읽으면 힘이 될 것 같은 책이다. 적극 추천하고 싶다.
#우리는사랑안에살고있다 #유혜주 #조정연 #21세기북스 #가족 #육아 #결혼 #연애 #사랑 #삶 #에세이 #행복 #포토 #유튜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