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모펀드와 M&A 트렌드 2025
조세훈 외 지음 / 지음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투자를 공부하면서 사모펀드를 알게 되었다. 초기 투자금이 높고 접근이 제한적인 투자방법이라 아직 경험한 바 없지만, 고액 자산가들의 자산증식 수단이라는 점이나 일반적인 접근이 어렵고 비밀에 가려졌다는 점,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인다는 점 등에 대해 평소 궁금한 점이 많았다.
이번에 사모펀드와 M&A 동향을 살필 수 있는 '사모펀드와 M&A트렌드 2025' 란 책을 읽게 되었다. 지난번 '사모펀드, 투자와 경영의 비밀'이란 책에서 PEF 및 LBO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지만, 그 외의 방법이나 추가적으로 M&A에 대해 더 배워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되었다.
이번 책은 24년 벌어진 사모펀드와 M&A 시장 트렌드를 되돌아보고, 기업과 기관들이 주목한 분야들에 대해 리뷰한다. 이를 바탕으로 25년 시장 트렌드를 예측하고, 앞으로 유망할 분야나 섹터에 대해 살펴본다.
개인적으로 이번 책의 특징은 크게 두가지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첫째는 그간 업계 사람이 아니라면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사모펀드나 M&A 업계 동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준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크레딧 펀드의 유행이나 최근 여러 기업에서 흔히 보이는 자진 상폐의 원인 등을 탐색한 점 등이 흥미로웠다. 두번째는 기업의 M&A 동향을 분석한 점이다. 기존엔 오픈이노베이션이나 새로운 먹거리를 위한 인수합병 관점에서 대기업의 동향에만 관심을 가졌었는데 이번 책에선 경영난 혹은 부동산 부실PF 여파로 채권단 관리에 들어간 대유위니아 그룹과 태영건설 등의 이야기가 실려 있어 흥미로웠다. 특히 태영건설의 알짜 계열사 에코비트나 효성의 계열사인 효성화학, SK에서 내놓은 11번가 등 과거엔 나름 수익을 내거나 이름있던 계열사가 매물로 나오는 점도 흥미롭게 읽었다.
이 밖에도 방산 관점에서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부각된 로봇개 관련 보스턴다이내믹스와 고스트로보틱스의 모기업이 모두 국내 대기업인 현대자동차와 LIG넥스원인 점, 최근 시끄러웠던 고려아연 또한 로봇시장 진출을 위해 로보원에 150억을 투자한 점등도 이 책을 통해 새로이 알게 되었다. 그동안 소비나 컬쳐, 부동산 및 주식 관련 트렌드 책이 대부분이었던 연말서점가에 참고할 만한 책이 추가된 것 같다. 적극 추천하고 싶다.
#사모펀드와M&A트렌드2025 #조세훈 #이영호 #오귀환 #이승혁 #룩센트미래경영연구소 #지음미디어 #사모펀드 #M&A #트렌드 #2025 #기업 #기관 #크레딧펀드 #로봇 #인공지능 #밸류업 #캐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