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K에디션 자영업 트렌드 2025 - 장사고수 32명이 꼽은 ㅣ MK에디션
매경이코노미.창톡 장사고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10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얼마전 백종원 대표의 더본코리아가 IPO를 통해 증시에 성공적으로 데뷔하는 일이 있었다. 요리사로 시작해 뛰어난 사업감각으로 다양한 프랜차이즈를 일구며 결국 IPO까지 이뤄낸 그를 보며, 그동안 '장사'에 대해 갖고 있던 선입견이 많이 바뀌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기존에 '자영업'하면 목좋은 입지와 뛰어난 요리실력 그리고 박리다매 전략 등 다소 정성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한 요소들이 떠오르는 반면, 그는 두꺼운 매뉴얼로 대변되는 레시피 및 매장 운영의 시스템화, 트렌디한 시장 상황을 반영한 합리적 메뉴 구성 등 자영업 또한 시스템의 영역임을 입증해 보였다. 여기에 지속적인 메뉴 개발과 시스템 개선을 통해 '식당' 또한 경쟁력을 위한 연구개발이 필요한 사업임을 몸소 보여주었다.
그럼 일반인이 장사를 생각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백종원 대표 같은 전문가의 프랜차이즈를 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겠으나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프랜차이즈를 운영할 경우 수수료나 인테리어 부담등이 있어 이또한 녹녹치 않다. 반면 개인적으로 도전하기엔 그 많은 노하우나 고려해야할 여러 요소들을 일일이 챙기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특히 경기를 타는 업이다 보니 최신 정보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자영업 트렌드 2025'가 이번에 출간되었다.
이번 책은 매경이코노미에서 유통, 핀테크, 스타트업 및 자영업을 취재해 온 기자와 자영업자 커뮤니티인 창톡의 고수 32인이 2025년 유행할 자영업 및 창업 트렌드에 관해 쓴 책이다. 2024년 한해 트렌드를 돌아보고 내년도에 유리/불리할 것으로 생각되는 업종 및 인플레이션으로 오른 물가와 인건비를 감안해 어떤 방식으로 매장을 운영할지 등에 대해 노하우를 전수한다. 뿐만 아니라 카드 빅데이터 등을 통해 뜨는 핫플, 상권을 알아보고 마케팅과 자금운영, 해외 유행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해마다 연말이면 많은 트렌드 책이 출간되지만, 개인적으로 자영업에 관한 책은 처음이라 굉장히 흥미롭게 읽었다. 특히 요즘은 과거처럼 소비를 하지 않다보니 장사트렌드에 더 둔감했는데 이번 책을 통해 많은 것을 알게되었다. 컨셉을 녹여낸 기획형 식당이 유행이라는 것과 내가 좋아하는 고깃집이 기본적으로 고비용 구조라 요즘처럼 인플레이션 시대엔 타이트하게 운영전략을 짜야한다는 것, 편의점과 카페는 이제 레드오션의 끝의 끝까지 갔기에 타이트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 성수 외에도 서울식물원 부근 등 5년전 대비 폭발적으로 매출이 성장한 지역이 몇몇 더 있다는 것, 폐업 및 재도전에도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등 장사의 세계에 대해 눈을 뜰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 자영업을 고려하거나 관심이 많다면 이번 책을 꼭 놓치지 않길 바란다.
#자영업트렌드2025 #매경이코노미 #나건웅 #문지민 #노승욱 #매일경제신문사 #장사 #외식업 #자영업 #트렌드 #창톡 #고깃집 #샤브 #무인매장 #요아정 #배달 #불황 #카레 #우동 #닭갈비 #국수 #곱창 #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