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트렌드 2025 - 하버드 박사 김경민 교수의 부동산 투자 리포트
김경민 외 지음 / 와이즈맵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아직 연말이 되려면 시간이 많이 남은 것 같은데, 벌써 내년도 트렌드 책들이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트렌드 책도 소비나 디자인에 관한 것부터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것까지 굉장히 종류가 많지만 아무래도 개인적인 관심사는 투자이다. 그런 가운데 내년도 부동산 시장을 가장 빨리 조망한 '부동산 트렌드 2025'가 출간되어 읽어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서울대 김경민 교수로 그는 특이하게도 도시계획 전문가, 해외 유학파이자 부동산 리서치회사 근무이력을 가진 학자이다. 국내에 부동산 관련 전문가는 많지만 실전투자자, 제도권 전문가가 대부분인 가운데 학계에 몸을 담고 있으면서 현실경제에 목소리를 많이 내는 분은 심교언 교수(현 국토연구원 원장)와 저자 외에는 몇 명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학계 출신답게 주담대 금리와 연관된 국고채 10년물의 흐름으로 시장 분위기를 알 수 있다는 주장을 내놓아 흥미롭게 읽은 기억이 있다. 특히 이번 책에선 부제를 '서울 아파트 슈퍼사이클 진입'으로 내놓아 시선을 확 끌었다.

저자는 이번 책에서 그가 전작에서 내놓았던 주장과 2024년 실제 시장 흐름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비교, 복기하는 것으로 책을 시작한다. 이어 빅데이터로 분석한 서울 및 수도권 신도시의 가격흐름을 짚어 보고 전고점을 회복한 강남 등 고가 시장과 하락세는 멈추었지만 아직 급등을 연출하지 못하고 있는 노도성 등 저가시장을 비교 분석한다. 한편 공급 절벽, 인플레이션, 금리 인하, 전세가 폭등 및 PF 연장 등으로 지가는 유지된 현 이슈들을 살펴보고 이로 인해 2025년 이후 서울 시장은 다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이런 흐름에 맞춰 서울 각지의 지역별 대표 부동산 시장 흐름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팝업 및 플래그 스토어와 성수, 서브컬쳐가 아직 살아있는 홍대 등 상업용 부동산 트렌드에 대해 짤막하게 살펴보고 끝을 맺는다.
개인적으로 PF 연장으로 빠른 부실 사업장 정리는 진행되지 못한 채 지가만 유지되어 왔고, 디벨로퍼들의 새로운 개발이 막혀 새로 진행될 수 있었던 공급이 중단되었다는 저자의 해석을 인상깊게 읽었다. 혼돈의 부동산 속에서 방향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귀중한 책이다.

#부동산트렌드2025 #김경민 #김규석 #이소영 #이보람 #이영민 #정재훈 #와이즈맵 #부동산 #자산시장 #인플레이션 #전세폭등 #금리인하 #서울부동산상승 #PF연장 #빌라포비아 #책스타 #북스타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