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라 - 스탠퍼드대 최고의 말하기 강의
맷 에이브러햄스 지음, 진정성 옮김 / 웨일북 / 2024년 9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기존에도 몇 번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지만 종종 사람들과 어울려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업무적으로 글을 쓰는 것만으로 크게 부족한 것이 없었기도 하고, 말을 특별히 많이 해야할 필요성도 없었기에 말하기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점차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해야할 기회가 늘어나면서 유려하고 설득력 있는 말하기를 위해 뒤늦게 관련책을 뒤적이고 있다.
책을 볼때마다 느끼는 건데, 막상 말하기에 대한 책을 읽고 공부하려고 보니 말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유인 즉슨 말하기를 위해 사전에 생각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 많아져서이다. 뒤집어 말하면 프리젠테이션이나 대중을 향한 강연 같이 준비하고 말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들은 많지만 막상 내가 필요한 보다 실질적인, 일상 또는 팀 미팅 등에서 활용할 만한 책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 듯했다. 안 그래도 말하기가 어려운데 이런저런 것들을 언제 다 생각하고 말한단 말인가.
이번에 읽은 책은 '빠르게 생각하고 똑똑하게 말하라' 란 책이다. 일단 제목만으로도 내가 원하는, 일상적이고 즉흥적인 상황에서의 화법이 실려있을 것 같다 기대가 되었다. 저자는 스탠퍼드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오랜기간 조직 행동,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진행해 온 전문가로 저자의 강의는 동 대학에서 10년 연속 커뮤니케이션 인기 강의로 선정되기도 했다고 한다. 저자가 전수해줄 묘법이 어떤것일지 궁금해하며 책을 펼쳤다.
책은 이론과 실전으로 나누어 저자가 생각하는 커뮤니케이션의 6가지 기술과 잡담부터 설득, 질의응답, 사과 등 실전상황에서 즉흥적으로 대화하는 사례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론편에서 저자는 대화의 기술로 1. 긴장완화, 2. 완벽보다는 최대한 평범한 대화가 되도록 할 것, 3. 성장형 마인드셋으로 대화주도권 쟁취, 4. 경청의 중요함, 5. 대화의 구조화에 대한 지속적 연습, 6. 청중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노력의 6가지를 꼽고, 실전편에서는 6가지 상황의 예를 들고, 각 상황별로 잘 말할 수 있기 위한 5가지 정도의 비결을 제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그동안 읽어 본 여러 커뮤니케이션 책들 중 내 상황에 가장 잘 맞는 책이 아닌가 싶다. 6가지 주옥같은 기본 원칙과 더불어 실전사례에서도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한 예로 잡담의 경우 여러가지 좋은 내용이 많았지만 잡담은 상대와 나 사이의 경쟁이 절대 아닌 공띄우기 게임과 같은 개념으로 같이 팀플레이를 하되 필요할땐 내 역할을 꼭 해야만 한다는 것, 잠담의 목표는 인맥을 쌓고 친해지는 것으로 복기-질문-환언을 통해 대화를 이어가야 하는 것이라는 내용등은 나에게 꼭 필요한 내용들이었다. 이외에도 질의응답은 대답-사례-이익의 규칙으로, 장모님의 이야기로 들려준 '좀 더 말해봐요' 화법 등과 같이 대화의 스킬을 높이는 데 필요한 내용으로 가득차 있다. 이 책만 마스터해도 왠만한 일상대화는 어렵지 않게 잘 이끌어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즉흥적인 대화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개인적으로도 곁에 두고 반복해서 읽고 또 읽어야 할 필독서로 꼽고 싶다. 강력 추천한다.
#빠르게생각하고똑똑하게말하라 #맷에이브러햄스 #진정성 #웨일북 #스탠퍼드대최고의말하기강의 #커뮤니케이션 #대화법 #실전말하기 #즉흥대화 #설득 #잡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