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 혁명 - 삶의 질이 수직 상승하는 기적의 대장 항문 건강 이야기
박유미 옮김, 아카하네 다쿠야 감수 / 니들북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오래전부터 '똥'하면 그냥 더럽다고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아이가 생기고 하루에도 몇번씩 보다보니 그전처럼 단순히 더럽고 쓸모없는 것이라는 생각은 많이 완화됐다. 여기에 책에서 장내 균과 뇌, 면역이 굉장히 중요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요즘은 오히려 호기심이 솟구친다.
한편 몸의 여러 기관에 대한 책은 많지만 항문이나 직장, 대장에 관한 책은 생각보다 없었다. 그래서 내심 궁금해 하고 있던 차에 '배출 혁명'이란 책을 만나게 되어 반가워하며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일본 대장, 항문 외과 전문의이자 현재도 관련 병원에서 부원장을 맡고 있는 의사가 쓴 책으로 항문, 항문 트러블, 방귀와 대변에 관한 여러가지 흥미로운 이야기, 평소 배와 항문을 지키기 위한 습관, 대장, 항문의 건강을 해치지 않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일들 등 항문과 대변에 관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을 속시원히 이야기해 주고 있다.
대부분의 생물에서 항문의 형성이 제일 먼저인 점이라거나 변의를 느끼는 과정이 나름 복압에 의해 신경을 타고 뇌로 전달되는 과학적인 과정이라는 점, 항문을 조이는 불수의근과 수의근 등 항문에 대해서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배웠다. 한편 주위에도 수술하신 분이 한분 계셔 남의 일 같지 않았던 치질에 관해서도 왜 생기는지, 관련 질병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상세하게 알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출산이 몸에 역시나 많은 무리와 손상을 주어 회복까진 일정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이나, 매운 걸 먹으면 다음날 왜 거기가 아픈지 등 다소 엉뚱했던 물음에 대해서도 속시원히 해결해주었다.
한편 남자아이들끼리 흔히 장난치는 것처럼 엉덩이에 공기나 물을 뿌리는 행위가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라는 것을 알았고, 기타 유사한 행동에서의 의학적인 해석은 어떤지 잘 알아볼 수 있었다.

책 속 단순 도식화된 그림들이 이해를 크게 도우면서도, 깔끔하게 그려져 원리 외에 다른 생각(?)은 들지 않았다. 그래서 거부감 없이 더 몰입해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한편 보통의 일본책들처럼 항문과 변, 건강에 관해 굉장히 자세하게, 종합적으로 기술해 이 책 한권만 읽어도 목적한 바에 대해선 어느정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한 것도 큰 장점인 것 같다. 생각보다 구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알기 쉽게 풀어낸 책으로 관심있는 분들께는 좋은 참고가 될 것 같다. 적극 추천한다.

#배출혁명 #아카하네다쿠야 #박유미 #니들북 #대장 #항문 #직장 #맹장 #충수 #쾌변 #방귀 #치질 #대장암 #대장내시경 #유산균 #식단 #식이섬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