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팀장의 원칙 - 유능한 리더가 꼭 알아야 할 43가지 핵심 전략
로렌 벨커.짐 매코믹.게리 톱치크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8월
평점 :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많이 배운다. 좋은 분을 만나 일하면 그분께 좋은 걸 많이 배우고, 힘든 분을 만나면 그만큼 또 안맞거나 힘든 부분을 나는 하지 말아야지 하고 배운다. 그동안 좋은 분도 힘든 분도 많이 만났지만 지금은 또 좋은 분과 함께 일하고 있다. 여기서 좋은 분의 의미는 사람이 좋다는 뜻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회사에서 '좋다'라는 뜻은 여러가지가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서로 각자 신뢰할 수 있고, 각각 맡은 책무를 잘하면서도 같이 일할때 시너지가 나면 일하기 '좋은' 사람으로 기억되는 것 같다.
오늘 읽은 책은 '팀장의 원칙'이란 책이다. 그동안 리더십에 대한 책을 몇권 읽어보면 사실 비슷한 내용이 많았다. 헌데 이 책을 또 읽은 이유는 이 책이 그간 누적 50만부 판매된 베스트셀러라는 점과 인적자원, 조직 경영학 분야에서 40년 넘게 인정받고 있다는 두가지 이유에서였다. 저자는 3명으로 모두 경영 관련 강사, 컨설팅 분야에서 오랜 기간 활동해왔다고 한다. 팀장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하며 책을 넘겼다.
책은 특이하게도 초보 팀장의 시작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팀장을 처음 맡았을때 가져야 할 마인드셋으로 팀원을 중시할 것, 초기에 팀원들과 개별 소통 시간을 가질 것, 통솔 범위를 정할 것, 마이크로매니징 하려 들지 말 것 등 흥미로운 조언들을 해준다. 이어서 성과를 내기 위한 팀웤, 리더십 발휘, 변화주도 하는 법과 팀원들과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한 정보독점하지 않기, 동기부여, 위험성향 인식하기, 혁신 장려와 같은 여러가지 원칙, 그리고 업무 프로세스를 명확, 공정하게 하기 위한 시스템 만들기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자기 경영의 원칙 등을 다룬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리더십의 가히 바이블이라 할 만하다. 책 아무 페이지나 펼쳐도 대원칙-소원칙-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한 풍부한 설명으로 누구든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인적자원 및 성과 관리, 소통, 시스템과 더불어 초보 팀장 적응, 자기 경영 및 지속 성장을 위한 원칙까지 전방위에 걸쳐 사회생활에 큰 도움이 될만한 조언들로 가득하다. 기존 '팀장은 ~해야 한다'는 식의 설명 대신 현실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내용들은 실무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한번 읽어보면 왜 아마존 초장기 베스트셀러로 선택받았는지 진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강력 추천한다.
#팀장의원칙 #로렌벨커 #짐매코믹 #게리톱치크 #이영래 #비즈니스북스 #팀장 #리더십 #관리 #성과 #인적자원 #조직경영 #소통 #시스템 #자기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