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탄생 - 누구나 배우가 될 수 있는 하루 10분 연기 수업
윤용근 지음 / 들녘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희미한 기억이지만, 살아오면서 아마추어 연극 또는 꽁트에 참여한적이 몇 번 있다. 거창한 건 아니고, 어렸을적 크리스마스에 교회에서 했던 단막극이라던가, 신입사원 연수때 회사를 찬양(?)하는 연극에서였다. 그래도 모여서 연습하고 대본외우고 막에 따라 동선들 확인하고 교정받고, 그렇게 연습 또 연습하고, 공연하면서 대사 틀려서 애드립으로 어색하게 넘기고.. 그때 우리가 흔히 보는 영화, 배우들이 정말 대단하단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다. 큰 덩치나 험상궃은 인상덕에 주로 악역을 맡았지만, 그 긴장감과 희열, 공연이 끝나고서의 성취감과 허탈감 등은 시간이 오래지난 지금도 어렴풋이 기억난다.

이번에 읽은 책은 '배우 탄생'이란 책이다. '누구나 배우가 될 수 있는 하루 10분 연기 수업'이란 부제가 눈길을 끌기도 했고, 지난번 읽었던 '수평적 권력'에서 권력의 사용시 연기하는 것처럼 해보라던 조언이 생각나기도 해서 읽게 되었다.
저자는 러시아에서 '연극계의 하버드'로 불리우는 모스크바 쉐프킨 연극대 출신의 연기자이자 교육자로, 20여년 이상 연극, 영화 현장에서 활동해 온 전문가이다. 이번 책에서 그는 직접 배웠던 이론에 그동안의 실무경험을 더해 연기를 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길잡이가 될 내용을 이론 기초부터 실제 오디션까지 차근차근 설명한다.
책은 연기란 무엇인가에서부터, 화술과 발성 등 기본기, 연극과 영화에서의 연기, 오디션 준비법, 오랜 연기자 경험에서 우러난 행복한 연기자가 되는 법과 삶의 자세 등에 대한 조언으로 이루어져 있다.

책을 읽고 연기가 독백이 아닌 상대와 교감하는 활동이라는 것, 연기를 연습하기 위한 에쭈드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동물 에쭈드(?)라는 특이한 것도 있다는 것, 영화는 연극과 달리 카메라와 렌즈라는 요소가 들어감으로써 프레임이나 미장센, 화각 등 고려해야할 여러 요소가 추가된다는 것 등 신기한 것을 많이 배웠다. 그냥 감으로 하는 것이 아닌, 체계적인 연기의 이론과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권한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배우탄생 #윤용근 #들녘 #연기 #연극 #영화 #메소드 #에쭈드 배우 #발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