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의 배신 - 원치 않는 집중을 끊어내는 몰입 혁명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3
한덕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몰입과 중독의 차이는 무엇일까? 우리는 일상적으로 게임에 몰입했다고 하기도 하고 게임에 중독되었다고 하기도 한다. 둘 다 무언가에 깊이 집중해서 하는 일인데 왜 어떤때는 몰입했고 어떤때는 중독되었다고 말하는 것일까? 중독은 자신의 의지로 헤어나올 수 없는 상태고 몰입은 그것이 가능한 상태인걸까? 이에 대한 궁금증을 속시원히 해결해 줄 책이 출간되어 읽어보았다.

'집중력의 배신'이란 이 책은 중앙대 정신과 교수인 저자가 기존의 중독과 몰입이 단지 나쁜것과 좋은 것으로 치부되던 틀에서 벗어나, 두 상태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뇌과학적으로 밝힌 책이다. 이어서 중독이 아닌 몰입으로 가기 위해 어떤 노력이나 행동이 필요한지 그 방법을 제시한다.
책은 우선 중독과 몰입이란 것이 어떤 것인지, 의학에서 중독이라 판단하기 위한 세가지 요건과 중독의 폐해 등 중독의 실체에 대해 알아본다. 이어 중독과 몰입의 차이, 온전한 몰입이 되기 위해 필수요소는 능동성과 방향성이란 두가지 요소가 수반되어야 함을 지적한다. 이어 집중과 관련된 뇌와 호르몬에 대해 살펴보고 우울증과 ADHD 및 애착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장애에 대해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몰입을 위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과 디지털 치료제 등 새로운 시도들에 대해 알아보며 끝을 맺는다.

책을 읽고, 몰입과 중독이 충동성이라는 추진력에서 기원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컨트롤 가능하냐 하지 않냐에서 갈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그렇다면 컨트롤을 위한 동인은 무엇일까 궁금해졌다. 한편 좋아하는 일을 오래하는 것은 집중력과 무관하고, 하기 싫은 것을 오래 지속할 수 있는 것이 의학에서 바라보는 집중력이라는 사실은 굉장히 신박했다. 중독의 요소가 굉장히 많은 요즘, 일독해보면 좋을 것 같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집중력의배신 #한덕현 #21세기북스 #집중 #중독 #몰입 #충동성 #방향성 #조절가능 #멀티태스킹 #자존심 #독립심 #능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