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애널리스트들이 온다 - 사람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김다혜 외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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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사내에서 DX(Digital Transfomation)이 유행(?)했던 적이 있다. 모든 것을 디지털화해서 계측 가능하게 하고 이것들을 활용해 혁신을 하자는 취지였는데, 물론 업무적으론 그 이전부터 해오던 것이었지만 이를 계기로 적용 레벨이 한층 내려와 많은 측면에서 데이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진행되었다.
이러한 노력들은 비단 제품이나 마케팅, 서비스 측면뿐만이 아니라 사내 인적자원에 대해서도 적용이 되었다고 들었다. 어떻게 적용되는지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선 알 수 없지만, 인사관련 담당이 카운슬에서 설명한 적도 있고, 주변 동료들도 다들 어렴풋이 알고 있다. 복잡다단한 사람을 분석한다는게 굉장히 먼 미래의, 이상적인 이야기일 것 같은데 어떻게 분석한다는 걸까?
이런 궁금증에 조금이나마 힌트가 될 만한 책이 출간되었다. '피플 애널리스트들이 온다' 란 책으로 관련 연구자와 실무자들이 모여 피플 애널리틱스란 무엇인지, 어떻게 학습하고 적용하는지, 어떻게 커리어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풀어놓은 책이다.

책장을 넘기니 이 책을 쓰게 된 목적, 피플 애널리스트가 무엇인지, 그들의 업, 역량, 업무진행, 커리어에 대한 개괄적인 이야기로 시작된다. 이어서 현업에서 어떤일들을 하는지, 어떻게 피플 애널리스트가 되었는지, 앞으로 생각하는 커리어 등에 대해 현직자들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고, 현재 미국에서 핫하다는 이 피플 애널리스트가 되기 위한 조언, 경험들을 소개한다. 한편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분야인 만큼, 어떻게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는지, 학문적, 실체적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 각자가 생각한 내용들을 이야기해 본다.

국내에서는 관련 직무나 업이 아니라면 아직 피부로 느낄 수 없지만, 이 책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학계, 업계분들이 대거 참여해 현재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다소 어렵거나 이상적인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선입견도 있었으나 저자들의 솔직하고 흥미로운 경험들로 진입장벽을 크게 낮춘 것 같다. 한편 인사, 경영, 심리, 사회과학, 통계, 컴퓨터 과학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을 종합적으로 쌓아야 한다는 점에서도 매력적인 것 같다. 사람을 분석한다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길 권한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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