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 분석 바이블 - 치과아저씨의 투자 스케일링과 함께하는
치과아저씨(팀 연세덴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술적 분석을 이용한 트레이딩에 관심이 많다. 강의나 스터디를 가지 않는 탓에 그동안 혼자 공부해왔는데,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자료와 책이 제한적이라 어려움이 많았다. 영원한 고전 제시 리버모어와 니콜라스 다비스부터 터틀이나 시장의 마법사들 등의 책을 참고했으나 큰 틀에서의 전략이나 마음가짐은 배울 것이 많았지만 차트, 지표, 매수매도 시점이나 포지션 등 직접적인 거래의 기술에 관해서는 정보를 얻기 어려웠다. 여기서부터는 국내파 고수분들의 도움을 받았는데 대부분 봉과 거래량 등을 이용, 수급 차원의 설명이거나 아니면 각종 보조지표에 대해 설명하는 정도에 그쳐 매번 아쉬웠다. 하지만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면서, 윌리엄 겐이나 피보나치, 엘리어트 파동에 대한 책들도 소개되는등 그동안 변화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다만 지식의 깊이가 얕아 개인적으로 직접적인 도움을 얻을 수 없어 입맛을 다실 뿐이었다.

그렇게 고정관념이 굳어갈 때쯤, '차트 분석 바이블'이란 책을 만나게 되었다. 네이버 프리미엄 컨텐츠로 이미 유명한 분이라고 들었는데, 어떤 인사이트가 담겨 있을지 궁금해하며 책을 펼쳤다.
책은 기술적 분석의 정의, 가장 기초가 되는 리스크 관리, 캔들, 추세선, 패턴, 보조지표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출간된 수많은 책들에서도 다룬 부분이지만 이 책에선 매 캔들, 패턴마다 대표 그림으로 각각의 의미가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짚고, 기회가 되면 유사한 다른 패턴과의 차이점도 분석하고 있다. 이어서 와이코프, 피보나치, ABCD, 하모닉 트레이딩, 차트 가격 형성에 관한 여러 이론들과 유동성의 이해 등 국내 어떤 다른책에서 보기 힘들었던 심화 내용까지 깊이 다루고 있다.

그동안 기술적 분석에 관해 '정석', '완전정복', '무조건 따라하기', '끝내기' 와 같은 제목을 가진 책들이 셀 수 없이 출간되었기에 이번 책의 제목에 담긴 '바이블'이란 단어에도 개인적으론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았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며 제목 그래도 바이블로 삼을 만하단 생각을 했다. 개인적으론 보조지표를 여러개 참고하며 보조지표간 다이버전스가 일어나는지 여부로 개별 지표의 단점을 보완하려 애쓰는데, 책에선 각각의 지표별로 장단점을 정리해주어 적용시 참고할 수 있게 해준 점이 특히 좋았다. 한편 최근 읽은 와이코프 패턴에서 돌출이나 지지저항 등에 대해 새롭게 배웠었는데, 이번 책에선 Accumulation과 distribution, spring 등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어 좋았다. 후반부로 갈 수록 원서의 영어용어를 직접 사용해 한번 보고 바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도 있었는데, 컨텐츠 구독권이나 추가 자료등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유용할 것 같다.
기술적 분석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까지의 기술적 분석, 차트 분석 외 좀 더 깊이 알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강력 추천한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차트분석바이블 #치과아저씨 #한스미디어 #차트 #기술적분석 #트레이딩 #차트분석 #봉 #보조지표 #추세 #캔들 #패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