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드 인사이트 - 주식 투자 성공의 핵심, 금리와 유동성
성상현 지음 / 경향BP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트코인이 1억을 넘어 1억 400만원에서 지지를 다지며 1억에 안착하는 모양새다. 주식시장도 최근 한달의 보합세를 깨고 상승전환을 시작했다. 벌써 일부 인터넷 매체나 경제 전문지에는 황소를 넘어 버블로 진입하고 있다는 전망이 들리기까지 한다. 돌이켜보면, 코로나 때 주식시장의 폭락을 보고 이번엔 오래 가겠다고 예상했었다. 그런 내 예상을 엎고 이렇게까지 경제를 살려놓은 데는 연준의 힘이 컸음을 부정하기 어렵다. '연준에 맞서지 마라'는 격언은 익히 들었지만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 연준이 왜 그렇게 막강한 조직인지, 연준의장의 말 한마디한마디에 왜 사람들이 잠을 못자며 일희일비하는지 이제는 깨닫게 되었다.

오늘 읽은 책은 연준과 매크로 분석에 관한 '페드 인사이트' 란 책이다. 사실 연준에 관한 책도, 매크로 분석에 관한 책도 많이 보아왔기에 이번 책은 어떤 가르침을 줄까? 반신반의하며 페이지를 넘겼다. 책 겉날개에 저자분의 소개와 특이하게도 사진이 있었는데 익숙치 않은 얼굴이라 더 호기심이 생겼다.
책은 크게 4부로 연준 이해하기, 연준의 경제 지휘, 유동성의 힘, 페드 인사이트로 나뉘어져 있다. 1장인 연준 이해하기에서는 우리가 많이 듣는 FOMC, 점도표, GDP, 실업률 등 고용지표, 인플레이션 등 연준이 정책을 고려할때 베이스로 참고하는 지표들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다. 저자는 이를 통해 연준이 경제 상황을 해석할때 어떤 방법으로 해석하는지 설명한다. 이어서 연준이 경제를 컨트롤하는 방법으로 익히 알려진 기준금리 조절 등 통화정책과 채권, 달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긴축정책과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기침체에 대해 살펴본다. 유동성 관점에서 연준이 대차대조표로 유동성을 관리함을 이해하고, 역레포와 부채 계정 등 기저에 숨어있는 지표들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여러가지 경제 시나리오 전망을 살펴보고 투자에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지금까지 보아온 국내 책들 중 FED와 매크로에 대한 가장 자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된 책이 아닐까 한다. 그동안 매크로 공부를 위해 오건영, 홍춘욱, 피우스, 메르 님 등 다양한 분들의 견해나 기사해석을 참고해왔지만 중간중간 연준의 움직임이 어떤 연유에 기인한것인지 이해가 어려울때가 많았다. 이 책에선 연준이 시장에 개입하는 절차와 방법을 각 요소별로 세분화하고, 그것이 각각 의미하는바를 짚어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투자와 매크로에 관심 있다면,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책이다. 강력히 추천한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페드인사이트 #성상현 #경향비피 #FED #FOMC #FRB #통화정책 #양적완화 #장기금리 #유동성 #매크로 #투자 #주식 #채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