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자녀와 함께 성장한다 - 사춘기 소통 전문가가 알려주는 관계·성적 향상 시크릿
김유진 지음 / 디아스포라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며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지 늘 고민이 많다. 사실 내가 책을 열심히 읽고자 하는 이유중 하나도 아이들 때문이다. 다행히 지금까지 이것저것 책을 보면서 기질, 유전, 성향, 대인관계, 소통, 인지, 심리 등 다양한 지식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지식은 지식이고, 당장 잘 놀다가 갑자기 삐지는 둘째를 보면 이론과 실제는 또 다른 이야기임을 깨닫는다. 아직은 학교를 안가지만, 앞으로 학교에 가기 시작하면 여기에 또 학습이나 교육은 어떻게 도움을 주어야 할 지 눈앞이 캄캄하다.

이번에 출간된 '엄마는 자녀와 함께 성장한다'는 그런면에서 많은 도움을 줄만한 책인 것 같다. 저자는 사교육현장에서 20여년 활동한 사교육 전문가이며 아이 셋 맘으로 그동안 아이들의 기질과 성향에 맞는 학습법을 고민해왔다고 한다.
이 책의 특징은 크게 2가지 인 것 같다. 첫번째론 아이의 기질을 파악하고, 기질별로 아이가 중요시하는 가치나 잠재요인 등 아이를 심층이해하는 것이고, 두번째론 학습성향을 파악해 성향별로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기질검사 부분에서는 요즘 모르는 사람이 없는 MBTI부터 TCI, 애니어그램, 홀랜드 진로 흥미 검사 등 다양한 기질검사 방법과 그에 따른 아이의 기질 파악, 각 성향별로 흥미를 가지는 직업이나 잠재 능력 부분, 중요시 하는 가치 등을 제시해 자녀들의 기질을 파악하는 한편 혹시 몰랐던 부분이 있으면 깨닫게 해준다. 한편 학습 부분에서는 학습성향을 분석해 행동형, 감성형, 계획형, 궁금형 4가지로 나누고, 이들 각각의 강점과 이를 활용하는 방법, 학습에 도움이 될 만한 학습법 등에 대해 제시함으로써 자녀들이 공부할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사실 과학적 근거는 없다지만 개인적으론 MBTI를 어느정도 믿는편이긴 한데, 이런 기질검사를 하다보면 기질 자체보다도 검사과정 및 결과의 사실여부를 맞춰보는데 재미를 느끼는 것 같다. 그런면에서 아이들과 재미있게 한번 해볼 수도 있고, 실제 맞지 않더라도 '나'는 어떤 사람인지 아이와 함께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한편 학습법 또한 어떤 유형이 획일적으로 다 적용된다기 보다는, 제시된 특성에 맞게 취사선택해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활용한다면 좋을 것 같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엄마는자녀와함께성장한다 #김유진 #디아스포라 #기질검사 #학습성향 #MBTI #TCI #애니어그램 #홀랜드검사 #교육 #자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