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경매 처음공부 - 왕초보도 쉽게 낙찰받고 명도하는 처음공부 시리즈 7
설춘환 지음 / 이레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경매를 꾸준히 공부해왔다. 한번도 강의를 듣거나 입찰을 시도해 본 적은 없지만 그간 읽은 책들을 통해 어느정도는 이해하게 되었다. 공부를 하며 느낀게 기본 틀이나 순서는 정해져 있고 간단해 보이지만 경우의 수도 많고, 사람 수만큼 각자의 노하우나 팁이 따로 있어 최대한 많은 사례를 참고해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새로운 책이 출간될때마다 구해서 읽어보려 노력하는 편이다.
처음공부 시리즈로 유명한 이레미디어에서 이번에 '부동산경매 처음공부'를 출간해 읽어 보았다. 그동안 '기업분석' 등 같은 시리즈의 책을 몇권 읽어본 경험으로는, 세간에 잘 알려지진 않은 재야의 은둔고수들을 발굴해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게 이 '처음공부' 시리즈의 기획의도인 것 같다. 이번 책은 설춘환 교수께서 쓰신 책인데 나는 일전에 세관공매 책으로 만난 경험이 있다. 당시 물건 확인을 위해 인천 세관을 왔다갔다 하는게 필요하다는 부분에서 막혀 실행에 옮기진 못했지만, 세관공매라는걸 처음 접하는 나도 쉽게 따라해볼 수 있게 친절하고 자세하게 서술한 책은 내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경매 책은 이번에 처음 내신 것 같은데, 어떤 내용이 들어 있을지 기대하며 책을 넘겼다.

이 책은 총 8교시에 걸쳐 물건 분석, 경매 절차, 임대차보호법, 권리분석, 대출, 입찰 및 명도 절차, 세금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유용한 사이트, 경매 용어 등 보통 말미에 있는 참고 내용들을 서두에 배치해 책을 읽으며 개념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했다.
보통 경매책은 경매 절차, 권리분석, 경락 대출 및 명도에 대해 자세히 다루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책은 그 외에 물건분석을 권두에 두어 자세히 다루었다.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토지 등 대표적인 투자 목적의 부동산들을 문제의 유무로 나누어 비교 분석해주어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매각물건 명세서에 대한 분석법을 상세히 다루어 책을 읽고 한층 실력이 업그레이드 되도록 했다. 한편 임대차 관련해선 일반 책들이 기피를 권하거나 배당 여부에 따라 진행여부를 결정할 것을 대한 주로 다룬데 반해 이 책에선 전세권, 임차권, 환산보증금, 우선변제권 등 굉장히 상세하게 설명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지난번 세관공매 책을 읽고, 공매쪽에 전문가이신 줄 알았는데 이번 책을 읽고 경매에도 일가견이 있으신 분이란 사실을 새로 알게되었고, 1장의 부동산 분석이나 임대차 관련해선 시간을 두고 좀더 자세히 곱씹으면서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매에 관심이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부동산경매처음공부 #설춘환 #이레미디어 #경매 #물건분석 #권리분석 #임대차분석 #세금 #입찰 #낙찰 #명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