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마시는 보이차 - 북촌 다실 월하보이의 차생활 이야기
주은재 지음 / 시공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게 살려고 노력한다. 취향에 관심이 많아 가보고 싶고 먹고 싶은 것들, 보고 싶은 것들을 항상 발굴하려고 노력한다. '라멘 먹으러 왔습니다', '일본 온천 여행' 등 지금까지 여행, 온천, 라멘 등에 관한 책을 몇권 발굴해서 소장하고 있고 가끔 생각날때마다 보며 꿈을 꾼다.
지난번 도서관에서 만나게 된 차도 그중 하나이다. 무언가에 홀리듯 집어든 책이 '차의 계절'이란 책이었는데 여러가지 차에 관해 설명하고 계절별로 걸맞는 차를 추천해주는 책이었다. 굉장히 많은 차가 소개되는데 내가 특별히 관심있게 본 차는 철관음과 용정, 옥로차 였다. 궁금하면 바로 실행해봐야 직성이 풀리는지라 해외직구를 열심히 검색해봤는데 ①일단 차를 어떻게 먹는 지 하나도 모를뿐더러 ②철관음과 용정차는 굉장히 고가의 차인데 중국 업체를 믿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한참을 고르다가 일본의 옥로 티백을 사보았다. 어렵게 구한 차를 마셔보았는데 차에 문외한인 내가 보기에도 두 눈이 번쩍 뜨이는 맛이었다. 녹차의 맛을 다 가지고 있으면서도 떫지 않고 감칠맛이 입에서 맴돌았다. 그렇게 눈을 뜨게 된 뒤 몇가지 다기와 다구를 샀다.
차를 종종 마시면서 다도가 궁금해졌다. 하지만 따로 배워볼 기회가 없던 찰나 이번에 '시간을 마시는 보이차'란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현재 북촌에 티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는 주은재 대표가 차에 대해 쓴 내용으로 차를 제대로 즐기는 법에 대해 쓴 책이다. 이 책은 보이차를 주제로 하지만 전반적으로 다구와 다기 및 다도에 대한 내용도 풍부하게 실려있어 내가 평소 궁금했던 내용을 많이 배워볼 수 있었다.
저자는 아주 어렸을 적, 다섯살때부터 부모님의 영향으로 차를 접했다고 한다. 차에 대한 사랑은 계속 이어져서 캐나다로 유학을 가서도 차이나타운의 다양한 티하우스를 드나드며 차를 배웠다고 한다. 이렇게 차에 대한 경험을 풍부히 쌓고 귀국하여 북촌에 티하우스를 차리고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책은 차에 대한 간단한 소개, 보이차가 무엇인지, 찻잎을 구하는 방법 및 비용 등, 차의 3요소 중 하나인 찻물의 선정과 사용에 관하여, 차를 끓이는 다구 및 다기의 소개와 찻자리에서 알아야 할 다도, 계절별 어울리는 차에 대한 소개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차를 마실때 찻잎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저자는 물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준다.경수보단 연수가,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물로는 삼다수와 백산수를 이용하면 좋다는 사실까지도. 한편으론 차를 우려 마실때 물을 끓일때도 있지만 정수기에서 뜨거운물을 받아서 마시기도 했는데 저자는 찻잎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높은 온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한편, 다도의 경우 책으로 읽어서는 대충 알겠는데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직접 보면서 배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회가 되면 저자의 티하우스에 방문해서 어깨너머로라도 배워보고 싶어졌다.
차에 관심이 있는 분, 보이차가 궁금하신 분, 다구, 다기, 다도 등 차와 관련된 문화에 관심있는 분들께선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시간을마시는보이차 #주은재 #시공사 #보이차 #다도 #다구 #다기 #차총 #다회 #월하보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