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심리 - 사회심리학의 고전!1895년 초판본 완역! 탑픽 고전 3
귀스타브 르 봉 지음, 김수영 옮김 / 탑픽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에서 OB들과 식사 자리를 함께 할때가 종종 있다. 그럴때면 의례 옛날이야기가 나오게 마련인데, 아주 오래전 이야기들로 나는 잘 모르는 이야기들이 많다. 그 중엔 꽤 높은자리에 계셨던 어떤 분이 사이비 종교에 빠져 안좋게 되셨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믿긴 어렵지만 다 그 이야기를 알고 있는걸 보면 사실인듯 하다.
이렇게 정치나 종교등을 보면 굉장히 고학력의, 이성적이라고 생각되던 사람이 이상행동을 할때가 있다. 특정신념에 경도되거나, 사이비 종교에 맹목적으로 귀속되어 물불 안가리고 몰두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이런 사람들은 왜 그런걸까?

투자를 하고 얼마 안되어 귀스타브 르 봉의 군중심리가 필독서란 사실은 익히 들어왔다. 출간된지 오래된 만큼 그동안 여러 출판사를 통해 재출간되었었는데, 이번에 기회가 되어 읽어보게 되었다. 이번에 책 정보를 수집하며 기존에 알고 있던 것처럼 투자뿐만 아니라 프로이트 등 학자와 히틀러 등 여러 분야의 사람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도 알게되어 기대가 컸다.
책은 개인과 다른 군중의 속성, 또다른 주체로서의 군중, 군중의 의견과 신념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직, 간접적 요인, 군중을 이용하는 지도자들의 방법과 단계, 군중의 분류로 이루어져 있다. 책을 읽으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군중은 사전적 의미로서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개인과 다른 주체로서 집단만의 고유한 성격, 특성을 지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충동적이고 변덕스러우며, 편협하고 독단적인 이 주체는 대표적으로 종교에서 볼 수 있지만, 유권자나 범죄자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한편 군중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과격 이슬람 분자들에게서 볼 수 있는 민족, 전통, 정치 및 사회제도 뿐만 아니라, 학습과 교육, 시간 등이 있다는 사실. 그리고 이들을 이용하기 위한 방법들은 그동안 정치권에서 많이 보아온 , 익숙한 수단들이라는 것도 깨달았다.

전술한것처럼 똑똑하고 이성적인 사람도 군중에 휩쓸리면 어떻게 되는지, 군중의 속성으로 보니 잘 이해가 되었다. 투자자뿐만 아니라, 누구나 한번쯤 읽어보면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군중심리 #귀스타브르봉 #탑픽 #군중 #사회심리학 #군중의속성 #정치 #선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