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베트남 라이징 - 베트남의 부상과 한국의 기회
유영국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3년 7월
평점 :
많은 사람들은 높은 수익률을 찾아 모험을 떠난다. 주식이건 코인이건 채권이건 신흥국이건. 과거에는 중국이 세계에서 제일 관심을 많이 받았지만, 현재는 미-중 패권전쟁으로 중국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보니 많은 투자가들이 다른 곳으로 돈을 옮기고 있다. 현재는 세계에서 투자자의 관심이 많이 몰리는 곳은 단연코 인도이지만 인도보다 성장률 높은 베트남에 대한 관심도 많다. 마침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삼성, LG등 대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어 널리 알려지기도 했고, 세간에 알려진 것처렴 평균연령 33세의 젊은 나라이다. 그동안 베트남의 역사나 베트남 주식, 부동산 투자방법에 대한 소개책은 종종 보았지만 '베트남' 자체의 투자환경, 시장 잠재력, 정치, 외교, 문화 등 종합적이고 총체적으로 다룬 책은 거의 없었던 것 같다. '베트남 라이징' 이 출간되기 전까지는.
저자인 유영국 작가는 2000년 초반 화장품 회사에서 일을 하다 우여곡절 끝에 베트남 법인으로 전출을 가게된다. 그 이후 십수년간 베트남에서 계속 일을 해오며 베트남의 사회 분위기, 시장 분위기 등에 대해 다년간 경험해온 베트남 전문가이다.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에 대해 새로운 이야기들을 전해준다.
책을 읽으며 인상깊었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베트남은 외교적으로 외줄타기의 명수이다.
전통적으로 러시아와 친하나 중국과도 관계를 개선한데다 전쟁 적국이었던 미국과도 타협하는 분위기
- 베트남엔 IT 인력이 많다.
회사에서도 요즘 자주 보인다 싶었음
- 베트남의 사교육열은 한국 그 이상이다.
수학의 노벨상인 필즈상을 이미 10여년전에 수상
- 아세안 중 최강 무역 강국이다.
인구나 원자재면에서 인도네시아로 생각했는데 베트남이 1위였음
- 메콩강 문제로 중국과 갈등을 겪고 있다.
이집트 나일강처럼 강이 여러 국가에 걸쳐 흐를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듯
- 베트남은 여성 경제활동 인구비율이 높다.
오토바이를 타고 있는 여성분들이 많아보인다 싶었는데 실제로도 여성 경제활동 인구비율이 높은것 같음
- 베트남은 아세안 중 게임 개발에 가장 큰 관심이 있다
이 부분은 신기하기도 했는데 인구가 젊다보니 그런 것 같음
- 군 통신사가 아세안 최고이며 해외 여러곳에도 진출
이런 건 우리 공기업도 배우면 좋겠음
이 외에도 쌀국수 이야기나 스타벅스의 고전 등 재미있고 유익한 이야기가 많아 베트남을 좀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꼭 베트남을 투자하지 않더라도, 베트남에 대해 궁금하거나 관심이 있다면 한번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베트남라이징 #클라우드나인 #유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