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 - 라이더의 심장을 울리는 모터바이크 메커니즘 해설 ㅣ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이치카와 가쓰히코 지음, 조정호 감수, 김정환 옮김 / 보누스 / 2023년 6월
평점 :
20여년전쯤 모터사이클 다이어리란 영화가 있었다. 체 게바라의 젊은시절을 그린것으로도 유명한 이 영화는 체 게바라를 내세운 것으로 유명했지만, 사실 정치나 사상엔 무지하고 관심없던 나같은 사람들에겐 아름다운 풍광과 함께 오토바이를 타고 여행을 떠나던 모습이 아직도 머릿속에 남아있을 정도로 인상적이었다.
오토바이하면 부모님께 하지말아야 할 3대 금언에도 들어갈 정도로 '위험'한 이동수단으로 인식되지만, 반면 '자유의 상징'이란 의미에서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것 같다. 나도 군대에서 택트라는 소형 스쿠터를 몇번 타본 적 있는데 속도는 그리 빠르지 않더라도 바람을 맞으며 달려가는 그 기분과 그때 느꼈던 해방감과 자유로운 느낌을 아직도 잊을 수 없다. 다소 매니악한 취미 또는 이동수단으로 여겨지지지만, 잘 모르는 나도 가끔 그때 그 기분을 느껴보고 싶어 다시 타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니 오토바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충분히 이해가 간다.
오토바이는 페달과 핸들의 가속 등만 배우면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사실 전동기의 교본이라고 할 만큼 기본구조가 자동차의 그것과 닮아 있다. 엔진, 실린더, 피스톤, 흡배기, 인젝터, 머플러, 냉각계통 등. 그래서 좀 더 관심있는 사람들은 관리를 넘어 튜닝하는 재미를 느끼기도 한다. 사실 여기서부터는 기계장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흥미를 느낄 법한데, 나도 오토바이는 잘 못 타지만 원리나 구조 등에 대해선 평소 궁금해왔다. 그래서 각 파트에 대해선 인터넷에서 궁금할때 찾아보곤 했지만, 유기적으로 어떻게 연계되어 실제 구동할때 어떻게 움직이는지
는 항상 궁금해했다.

평소 나같이 궁금해하던 사람들에게 굉장히 도움이 될만한 '모터 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라는 책이 나와 소개하고 싶다. 이 책은 하나도 모르는 초보자도 알기쉽게 엔진과 그를 구성하는 요소부터 구동 시스템, 차체 및 바퀴, 안전 및 기타 장치까지 오토바이를 구성하는 구성요소과 각각의 원리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또한 그냥 글로만 봐서는 이해하기 힘든데 각 장치별로 도해나 사진등을 겸비해 알기쉽게 구성되어 있다.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알차게 꼼꼼히 잘 구성되어 있어 읽고나선 오토바이 전문가가 된 느낌이 들었고 저자분이 궁금해 보니 일본분이었다. 혼다, 스즈키 등 현재 오토바이 업계를 주름잡는 일본이라 그런지 확실히 이런 책마저 구성이나 깊이가 남다르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토바이를 타는 분이나 관심있는 분이라면, 아니 오토바이뿐만 아니라 자동차 등 전동기계장치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한번쯤 필독하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서평입니다.
#보누스#모터사이클구조원리교과서#이치카와가쓰히코 #바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