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마트개미를 위한 주식차트 심리 분석 - 절대 원칙으로 무장한 주식투자 매매의 기술
박영수.정동술 지음 / 율도국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주식시장이 다시 활황이다. 이차전지주로부터 시작된 랠리에 이어 반도체 저점론, 금리정점론이 고개를 들며 다시 반등중이다. 아직까진 나스닥같은 미장에 비해선 국내증시는 수익률이 높진 않지만, 코스피 기준 2400선에서 2600선으로 올라온 상태이다.
지난 코로나 이후 서학개미, 동학개미 등으로 불리며 많은사람이 주식투자에 뛰어들었다. 사람 개개인마다 투자방법은 천차만별이지만 항상 투자의 양대 방법으로 크게 분류되는 것이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이다. 오늘은 이 중 기술적 분석에 관한 책이다.
기술적 분석의 경우 대표적으로 차트와 각 지표들로 설명되는 경우가 많은데, 지표는 가격과 거래량, 차트 및 기간을 조합해서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차트는 바 차트, 캔들 차트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주가의 일중 저점과 고점, 시점과 종점을 기반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차트를 형성하는 기간에 따라 분봉, 일봉, 주봉 등 여러가지의 움직임이 나타나며 이것은 모멘텀을 나타낸다는 이야기도 있고, 투자자들의 종합적인 심리를 나타낸다는 이야기도 있다. 심리가 모여 군중심리가 되고, FOMO와 같이 강화되면서 추세를 형성할테이니 사실 둘이 같은 이야기라고 생각되기도 한다. 어쨌든 기술적분석 또한 투자의 큰 방법 중 하나이고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는 방향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이번에 소개할 책은 주식차트 심리에 관한 책이다.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일봉, 분봉, 매물대, 거래량, 이평선, 호가창, 호재/악재를 기본 개념으로 투자자들의 심리 읽는 법 설명
2. 매물대와 신고가/신저가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추세매매
3. 시장 분위기와 종목 현황을 통해 좋은 종목 추정하기
4. 저점/고점에서 거래량으로 추정하는 진짜 저점/고점
5. 수익관리, 5일선 이평지지 등 매도 팁
6. 비중관리의 중요성
개인적으로는 거래량으로 보는 진바닥, 고점판단을 흥미롭게 보았고 시장지표와 종목 개별성은 그렇지 않을까? 하고 예전부터 생각했던 부분인데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좋았다.
차트에 관심 있거나 거래량과 투자심리등에 대해 평소 궁금해했다면 한번 읽어볼 만 하다.
#주식책 #주식책추천 #주식차트보는법 #주식차트 #주식공부책 #주식초보책 #주식투자책 #주식관련책 #차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