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전 매수매도 기법 - 100만 원으로 시작해 100억대 수익을 올린 슈퍼개미 데이짱의
김영옥 지음 / 이레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주식 투자 방법은 수천수만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을 떠올려 보자면 가치투자와 기술적 투자가 있을 것이다. 기술적 투자의 경우 이평선 및 각종 보조지표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 적용하기 위해선 결국 직관적인 부분이 영향을 미치지 않나 싶다. 대부분의 기술적 분석, 단타, 트레이딩 책에선 원칙과 그 원칙의 엄격한 적용을 이야기 하지만, 개인적으로 기술적 분석을 정말 기계적으로 한다면 그것은 퀀트의 영역으로 접근해야 하지 않나 싶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아뭏든 나름 기술적 분석이나 트레이딩을 연구한 입장에선 기계적인 손절 외에 매수 매도에 대한 결정은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이므로 이런 직관적인 부분에서 실력차가 생기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올해 깊은 감명을 받았던 마크 미너비니의 책에서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었다. 트레이딩 대회 1등을 휩쓸었다고 해서 특별한 비법을 기대했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그는 기본적 + 기술적 + 성장주 투자를 혼합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비슷한 이야기로 성장주 투자에서 양적분석 외 질적분석이 필수적인데, 질적분석은 수치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을 고려해야 하므로 결국 직관의 영역으로 들어서야 하는 것 같다.
주저리주저리 각설이 길었는데, 직관적 요소에 힌트를 하나 더해줄 책을 만나 반가웠다. 바로 '실전 매수매도 기법'이다.
책 속에선 많이 나오는 지지, 저항, 이평에 대한 개념과 정배열, 이평밀집, 수급, 거래량 외 공간이라는 개념을 도입 및 소개한다. 매물대의 연장선 개념인데 일반적으로 신저가 갱신 상황에서 거래량 감소로 바닥이라고 확신하고 뒤통수를 맞았던 적이 많았던 내 경험에 비춰 참고할 만한 개념이라고 생각되었다.
세부적으로는 강남, 신고가, 첫 양봉, 위꼬리 거래 급감 기법 등이 추가로 소개되었고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공매도에 대한 소개 부분도 있는데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에서 개인이 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 않나 싶다. 개인적으로 좀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일반적인 트레이딩 기초에 대해서도 잘 설명되어 있어 처음 시도하는 초입자들에게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