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에 관한 결정들 - 부의 알고리즘을 개발한 세계적인 재무학자의 인생 설계
로런스 J. 코틀리코프 지음, 오수원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5월
평점 :
인플레이션, 청년실업, 노년층 증가, 사회양극화, 글로벌 경제화.. 요즘 신문이나 뉴스를 켜기만 하면 나오는 단어들이다.
뒤집어 보면 아이러니하게도 이 모든 것들은 경제와 연관되어 있다. 점점 경제적으로 난이도가 올라가고, 돈 불리기가 힘들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경제활동을 하면서 하나하나 선택할 때 조심해서 결정을 해야 한다.
팬데믹과 부동산 폭등장을 경험하면서 우리도 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만큼 한두종목에 대해선 전문가라 할 수 있다. 그럼 전반적인 인생 사이클 관점에서는??
미국 금융전문가인 로런스 코틀리코프가 집필한 '돈에 관한 결정들'이 이 물음에 어느정도 답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인생전반에 있어 부딪히게 되는 재무적인 결정들에 대해 각 장별로 조언한다. 소득의 관점에서 직업에 관해. 은퇴를 고려한 현금흐름 관점에서 은퇴(퇴직)에 관해. 은퇴시 고려할 수 있는 사회보장제도(연금 등), 세금, 부동산, 결혼, 이혼, 대학진학, 투자에 대해 각각의 조언을 하며 최종적으로 각자의 머니플랜을 설계하기를 권유한다.
전반적으로 바로 적용 고민할만한 내용이지만 아무래도 선진국인 미국의 관점에서 집필되어 그런지 독자에 따라선 약간 우리나라와 안맞는다고 여겨지는 부분도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시차가 있다고 여겨져 흥미로웠고 우리나라에서도 미래 벌어질지 아닐지 예측해 보는 것도 흥미로웠다.
책 내용 중 소득과 연금, 절세 부분은 다른 책에서도 비슷한 견해로 많이 소개되어 각자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특히 세금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는 국민연금이고 책에선 401k와 IRA로 설명이 되어 있어 조금 다르지만 연금소득세나 배우자 유족연금 등은 조금 다를 수 있어 관심있는 독자는 인터넷 등 추가 자료를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흥미로운 부분은 부동산 부분인데, 지금 우리나라는 부동산 시장이 조금 안좋아 부동산 투자에 주저하는 상황이지만 저자는 부동산에 우호적인 입장이다. 부동산엔 굉장히 긍정적이나 주담대 같은 대출 리스크는 보다 비중있게 우려하며 주택매입을 고려한다면 퇴직금 인출 등을 활용해 대출을 최소화하고 주택 매입할 것을 제안하기도 한다.
그리고 상향결혼과 하향결혼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냉정하게 보면 맞는 이야기지만 결혼에서의 사랑이나 낭만은 어느덧 사라진게 아닌가 해서 씁쓸한 느낌도 들었다. 하지만 요즘 유행하는 직장인 SNS등에서 많이 보아왔듯 많은 젊은이들이 실행하고 있는 것 같아 이질적이진 않았다.
책은 여기서 더 나아가 이혼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는다. 혼전계약서와 이혼합의서에 대한 내용은 헐리우드 일부 연예인이나 부자들만의 이야기인줄 알았는데 어느덧 우리나라도 이런걸 고려해야 될 시기가 오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대학의 경우 학자금 대출등으로 무리하게 대학진학을 하느니 현실적으로 좋은 교육을 받기를 권유하고 있다. 존리도 대학이 중요한게 아니라 차라리 대학에 투자할 비용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게 나을수 있다는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 교육열이 엄청난 우리나라의 경우 시사하는 바가 많은 지점이다.
현재 우리나라 재테크 책에선 볼 수 없는 부동산, 결혼, 이혼, 교육에 대한 관점이 참신해서 좋았다. 지금은 생소하지만 우리도 계속 선진국화 되어가고 있으니 1~20년내 언젠가는 이 책에서 말하는대로 갈 것 같아 마음이 복잡해졌다. 하지만 미래를 생각해서 한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