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에서 절대 말하지 않는 K-부동산 팩트체크 - 부동산의 신 표영호가 작정하고 공개하는 부의 대역전술
표영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에 대한 뉴스로 연일 도배되고 있다. 시기에 따라 소재는 바뀌고 있지만 요즈음은 PF 불안정과 전세사기, 경매대책,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등이 가장 이슈인 것 같다. 대체로 하락장에서 나타난는 문제점이나 도심 주택 부족으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외곽지역의 교통, 전세사기 등이 이슈가 되고 있는 형국이다. 사실 한 5년여 전만 해도 이 정도로 부동산 관련 뉴스로 신문이나 9시 뉴스가 도배된 적이 있었나 싶다. 아뭏든 현재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때보다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2년 이후 금리인상하며 집값이 조금 하락하며 안정을 취하는 것 같다. 하지만 지난 5년, 아니 그 이상 우리는 모두 목도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집이 자산이란 이름으로 얼만큼 가격이 날뛰고 사람들에게 FOMO 를 안겨줄 수 있는지. 그래서 지금은 모두 숨죽이고 있지만 바닥이 언제인지, 언제쯤 내집, 아니면 지금보다 더 살기 좋은 집으로 가기 좋은 시기인지 많이들 궁금해 할 것이다. 하지만 속 시원하게 답을 해주는 곳은 아무데도 없다. 다들 전문가의 타이틀을 놓치지 않기 위해 두루뭉술하게 남들과 비슷한 이야기만 쏟아내기 바쁘다.

이런 분위기에 고구마를 100개는 먹은 듯 답답한 우리에게, 속시원하게 대답해줄 책이 출간되었다. 바로 '뉴스에서 절대 말하지 않는 K-부동산 팩트체크'인데 사실 부동산 유튜브나 방송을 종종 봐왔던 나도 저자분은 금시초문이었다. 그래서 어떤 이야기를 해줄 수 있을지 궁금해 하며 책을 펼쳤다.

저자는 우선 현상황에 대해 진단한다. 생존 게임이 시작되었다. 즉 오징어 게임처럼 눈치보며 어떻게든 마지막까지 살아남기 - 여기서는 어떻게든 제일 이익을 보고 싶은 - 위해서 마음들이 조급하겠지만 부동산은 주식과 같지 않고 천천히 움직이므로 조급해 하지 말 것을 권한다.

두번째론 현재 시장은 하락장이고 그로 인해 신용도나 PF발 위기에 대한 우려가 팽배한 상황임을 이야기한다. 그럼 이 하락장은 언제쯤 멈추게 될까?

3장에선 그동안 유튜브나 미디어에서 크게 부풀렸던 부동산 관련 이야기들에 대해 팩트를 체크하는 시간을 가진다. 그래서 이런 지표나 수치들에 대해 작가가 생각하는 정상수준은 어디쯤인지 이야기해준다. 구체적으로 저자가 생각하는 부동산 적정가격시점은 19년의 가격이라고 한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는 책에서 좀 더 자세히 들어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론 향후 시장에 대해서 저자가 생각하는 바를 이야기한다. 사이클은 타겠지만 과연 지난 5년처럼 급등장세가 과연 다시 올까? 저자는 부정적인 것 같다.

다음 타이밍을 노리고 있을 많은 분들께 책은 차갑고 정제된 논조로 기다리면 곧 기회가 다시 오겠지만, 앞으로 부동산에 큰 기대를 하기보다는 각자 이제 제자리에서 정상화의 시간을 가질 것을 권하는 것처럼 들린다.

부동산 관련해선 내경우 저자분이 처음 들어본 분인데 굉장히 날카롭게 잘 지적해주신 것 같아 매우 흥미로웠고 유튜브도 관심에 넣어두었다. 부동산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필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