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딩은 처음이라 with 파이썬 ㅣ 코딩은 처음이라
남규진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3년 4월
평점 :
[
과거 컴퓨터 공부를 조금 할때 익숙한 출판사가 있다. 바로 '영진닷컴'으로 이름은 좀 예스럽긴 한데 내용은 굉장히 충실해서 기억에 많이 남았다. 다만 요즘은 한빛미디어 등 대비 많이 보이지 않는 느낌이었는데 이번에 책을 얻게 되어 읽어보았고, 역시 이번에도 컴퓨터 도서의 명가는 조금 다르긴 다르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파이썬, R에 관한 책이 수백, 수천권 쏟아진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공부하려고 책을 찾는 것일게다. 나도 사내교육이나 인강 위주로 들으면서 공부했지만, 아무래도 관심이 있다보니 책도 몇권 사보고 했는데 그때마다 느낀것은 내용이 너무 똑같다는 느낌이었다. 자료형, 연산자, 반복 및 조건문, 파싱이나 numpy, dataframe 설명, 기타 예제 조금. 끝.
이래서는 자료 정리까진 할 수 있지만 이후 내가 원하는 그 '무엇'을 하기는 힘들다. 그래서 항상 아쉬워하고 갈증을 느껴왔는데 이번 책은 확실히 좀 달랐다.
이번 책에선 다른책의 내용도 물론 포함되어 있다. 초입자를 위한 책을 표방하다보니 빠질순 없었을 것이다. 다만 위에서 얘기한 내용은 6장까지 절반에 해당하고 후반부는 함수-클래스-모듈-예외처리 +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번책의 프로젝트는 어중간한 데이터 정리, 표만들기가 아니라 숫자 맞추기, 계산기 만들기, 로또 번호 생성기등 실제 뭔가 해볼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매우 좋았다. 궁금해 다시 책 소개도 찾아보니 '문법을 암기해서 파이썬을 작성하는 것이 아닌 프로그래밍 사고를 연습할 수 있는 책'이라고 되어 있는데 책의 취지나 목표가 확실히 SW를 알고(개발자의 마음을 아는) 씌여진 것 같아 너무 반가웠다.
'코딩은 처음이라'라는 제목처럼 초심자를 위한 책 같지만 책 부분부분의 자세한 설명도 굉장히 도움이 될만한 좋은 책이다.
주변에 파이썬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고 한 분에게 슬그머니 이 책을 권했다. 이 책 한권이면 확실히 기본완성이 가능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