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영업 소상공인 창업 마케팅 생존전략
최창문 지음 / 좋은땅 / 2023년 2월
평점 :
빅테크 감원으로부터 시작된 해고의 찬바람이 전지구를 휩쓸고 있다. 어쩌다 보니 우리회사도 요새 희망퇴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아직까진 다행히 내 차례가 오지 않았지만 언젠간 순서가 되리란 생각을 하며 여러가지 사이드잡을 준비해야 겠다는 생각을 매번 한다. 그런데 그럼 무엇을 해야 할까?
김승호 님의 책도 읽어보고, 스타트업이나 장사, 블로그, 부업 등등 여러가지 책을 읽어보고 정보를 수집해보았다. 실제로 홈페이지 제작도 연습중인데 생각보다 쉽지 않다. 과연 이것 말고 또 다른 것이 뭐가 있을까?
'자영업 소상공인 창업 마케팅 생존전략'은 그런면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준 책이다. 처음에 제목만 보고는 자영업 또는 소상공인들이 마케팅을 어떻게 할지에 관한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책 내용은 제목과는 결이 좀 달랐다. 아무래도 제목을 조금 잘못 뽑은 듯하다.
책의 차별점은 분명하다. 많은 책들이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준비의 중요성을 극구 강조하는데 어떻게 준비하는지는 잘 안 알려준다. 하지만 이 책에선 그런부분에서 세심하고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정보수집, 자금조달, 입지분석이나 인구전망, 혼인 건수, 고령층 증가 등 사회 트렌드에 맞춰 트렌드를 설명한 부분은 다른책에서 쉽사리 볼 수 없는 저자의 인사이트가 아닐까 한다.
또한 사업 아이템을 설명한 3장의 경우 다른 책에서 살펴볼 수 있는 것 외에도 꼼꼼하게 아이템들을 빠짐없이 설명해주고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강사로 활동하기나 컨설턴트, 크몽, 전문가 집단 등록 등은 처음 보는 내용들로 나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책 내용이 깊이보단 얇고 넓게 펼쳐져 있는 느낌인데 사실 무언가를 정하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몇가지로 좁히고 나면 시중에 관련 책은 무수히 많아 따로 추가 공부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다. 노후나 사이드 잡을 고민중인 사람이라면 반드시 한번쯤 읽어봐야 할 책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