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투자가 심플했으면 좋겠습니다 - 복잡한 소음은 뒤로하고, 주식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원칙만 남겨두는 법
전주불도저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투자책이 나왔다. 나름 관련 책을 많이 읽는 나에게도 '전주불도저'란 작가분은 다소 생소한 느낌이 있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유튜브에서 상당히 유명한 분이긴 하고 지금은 은퇴하신 것 같지만 과거 금융권에서 일하신 것 같았다. 요즘 투자 관련책이 하도 많이 나오다 보니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책장을 넘겼다.

책은 제목처럼 심플하다. 투자에 대한 관점, 마음가짐,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투자 상식, 투자에 대해 작가가 생각하는 키워드 4가지, 투자의 단계, 실패를 짚고 넘어서기 등등등.. 각 챕터별로 해주고 싶은 얘기를 마치 지인과 얘기하거나 수필을 읽는 것처럼 술술 읽을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내용은 주식투자에 대해 꽤 오래 고민해왔다고 생각한 나도 그냥 지나쳐버리기 어려울 만큼 심오하다. 개인적으로 요즘 투자에 대해 가장 깊게 고민하는 부분이 '시간' 인데 이 책에서 어느정도 그 답을 찾을 수 있어 개인적으로 뜻깊은 책이었다.

투자자가 생각하는 투자기간이나 시점은 실제 기업의 주가 시간 흐름과는 전혀 무관하다. 트레이딩 관점이 아니더라도 '타이밍 투자'를 노리며 손실을 많이 경험했다. 나는 1년 정도를 생각했는데 1년동안 안오르다가 3년뒤 우연히 본 기업의 주가가 하늘높이 올랐다던지 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매번 이렇게 시간에 집중하지만 돌아보면 그 기업에 대한 확신이나 믿음이 그만큼 없지 않았을까? 나의 경우엔 확신이 없는 이유는 단순하게 한두가지 이유로 좋을 것이라는 사상누각같은 부족한 근거에서 비롯된 것이었던게 아닐까 싶다. 

한편 이 책에선 네팅형 복잡계 사고란 다소 비공식 용어 같은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기업에 관한 근거(필터)를 여러겹으로 검증 또 검증해서 다단으로 쌓아올리면 그런 불신은 없을 것이란 얘기를 해주고 있다.

최근 어느정도 재미를 보고 있는 기업을 분석하며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부분을 전주불도저님의 책에서 확인, 검증해주는 것 같아 마음이 좋았다. 마음이 힘들때나 불안할때마다 책을 펴서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