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 WAVE 거대한 변화 - 위기는 새로운 기회와 부자를 만든다
김영익 지음 / 베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플레이션의 시대다. 모든 것이 다 무섭게 오르고 있다. 전기, 가스.. 엊그제는 수도 동파로 수도요금 650만원 나왔다는 황당한 이야기도 들은 것 같다.
물가가 올라 사는것도 힘들지만, 투자자들도 많이 힘들다. 작년 중반부터 시작된 하락장과 부동산 침체로 나 포함 많은 사람들이 고금리에 이자비용을 지급하거나 손실을 확정짓지 못한채 힘들어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다. 이런 혼돈의 시대에 앞으로 어떤 변화가 찾아오고 기회가 주어질까??
닥터 둠으로 유명한 서강대 김영익 교수가 이번 시간에서 그 방향성을 제시한다.
저자는 인플레이션이 벌어지게 된 상황과 비용견인 인플레이션, 물가와 고용률로 보는 미국 연준의 금리 향방 등에 대해 상세히 소개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달러는 꺾일 것이라고 본다. M2 유동성이 줄어들고 있으며 이로 인해 채권은 이미 버블이 꺾였고 주식시장은 거품붕괴가 진행중이며, 이후 소비 등 실물 경제에는 향후 불경기를 통해 수요가 줄어들고, 기업의 이익이 그만큼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한편 경기를 읽는 경기지수에 대한 내용도 크게 도움이 되었다. 경기순환을 알기 위해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를 유의깊게 볼 필요가 있으며 단기-중기-장기 지표로 유가, 뉴스심리지수, 물가, 주가, 장단기 스프레드, 통화공급량 등에 대해 논한다.
세부적으로는 금리 스프레드가 2-10년물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는 미국에 적용되며 국내에선 조금 다르게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고, 순환변동치란 지표에 대해서도 좀 더 관심을 기울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물론 선행 기간이나 중요도는 경기나 국가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바뀔 수 있겠지만 그동안 잘 모르던 경기지표에 대해 또 하나 배우게 된 것 같아 행복했다.
다작으로 유명하신 닥터 둠 김교수님이지만 앞으로도 계속 유익한 내용 책으로 펴내주시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