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싱크 엑설런트 - 탁월함을 찾을 때까지 좋은 것을 버려라
신기주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언젠가 보도자료에서 우리나라도 20개 가까이 되는 유니콘이 생긴걸로 본 적이 있다. 이런 스타트업 외에도 일반 중소, 중견기업중 올리브영, 제주맥주, 시몬스 등 건실한 기업들도 많이 보인다.
삼성, 현대, SK, LG 등 기존 대기업 외에 이러한 기업들은 어떻게 성장해왔고 경쟁우위를 지키며 시장에서 존속하고 있을까?
이런 궁금증에 해답을 찾기 위해 기자 출신이자 경제쇼 진행자인 신기주님께서 '싱크 엑설런트'란 책을 한권 펴냈다. 기자 특유의 진실을 파헤치는 능력으로 좋은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해 나가는 과정을 Game Changer, Excellence, Discover, Scale up, Solution 의 5가지 카테고리로 풀어낸다. 그리고 5장 각각의 마지막에는 작가의 개인적인 인사이트를 풀어냄으로써 이 5가지 키워드의 중요성과 이들 전략을 활용한 기업들에 대해 다시 고찰한다.
여러 뛰어난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과 무엇이 다를까? 우리가 잘 아는 토스, 올리브영이나 제주맥주 뿐만 아니라 오늘의 집, 강남언니, 정육각 등 일부 독자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기업들까지 망라하여 트렌디하고 빠른 시장을 조명했다. 요새 이슈가 되고 있는 디지털 치료제라던가, 자란다, 런드리고 등 참신한 기업들의 아이디어와 전략등을 통해 점점 더 복잡해지고 고도화되는 사회에서 어떤 식으로 접근하고 발전해나갈지에 대한 고민이 돋보인다. 다만 나열된 기업들은 빠르게 성장해 나가거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지만 각 기업의 규모나 생애주기로 볼때 각각 다른 입장에 놓여있어 그들간의 경계는 감안하고 읽으면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잘 이용하고 있는 리디가 책에서 보여준대로 컨텐츠 시장에 뿌리를 잘 내려 더욱더 크게 성장했으면 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