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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코틀러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 - 세계적 마케팅 구루가 직접 들여다본 마케팅×테크놀로지 메가트렌드 ㅣ 마스터스 4
필립 코틀러.V. 쿠마르 지음, 이영래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7월
평점 :
마케팅하고 트렌드는 연결고리라고 생각한다. 광고, 마케팅을 한다는 것 자체가 솔직히 쉬운 건 절대아니다. 상품을 가지고 고객들의 마음까지 파고드는 과정은 그리 녹록지만은 않다. 특별하게 관심을 끄는 것을 끄집어 내는 것도 정말 어려운 과정이다. 마케팅을 어떻게 하느냐? 에 따라서 +, -의 희비가 너무나도 극명할 수 있다.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고 그것들만 하다보면 시간히 엄청나게 빠르게 흘러버릴 수도 있다. 지금 전 세계적으로 기업, 정부, 교육, 온·오프라인 플랫폼에서 거대한 변혁을 일으키는 8가지 뉴에이지 기술, 일명 네트(NATs: New-Age Technologies)는 바로 AI(인공지능), 생성형 AI, 머신러닝, 메타버스, IoT(사물인터넷), 로봇, 드론, 블록체인이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이러한 것들이 생겨난 것들이다. 이 도서의 저자는 필립 코틀러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다. 경영이나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 쯤은 들어보았을 분이다. 기업들도 살아남으려면 그 변화에 대한 접근과 방식을 탈바꿈해야만한다. 마케팅의 목적이 단순히 고객들을 공략하는 것만은 아니다. 비용절감, 효율성 향상, 이해관계자들의 기대향상 등등을 꾀할 수있는 것이다. 이런 것들이 제대로 뒷받침만 된다면 얼마든지 훨씬 더 독창적인 역량을 가지게 되는 셈이다. 모든 상황에는 불확실성이라는 변수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렇지만 법칙과 행동 지침을 정답처럼 제시하는 대신에 그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정교한 사고방식으로서의 전략에 대해 말한다. 마치 임기응변이 떠올랐다. 특유의 허를 찌르는 직관을 전략이라는 실용적 접근법으로 세공해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에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졌다.
지금까지 필립 코틀러의 여러 도서가 출간되어 꾸준한 사랑을 받은 책을 이제서라도 읽어보게 되어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마케터, 브랜더, 기획자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필독서가 맞다. 내가 생각지도 못한 내용들이 많이 나와있어서 깜짝놀랬다. 기술과 마케팅이 더 이상 분리될 수 없는 현실에서 소비자의 심리, 무의식, 감정, 정체성에 스며들고 있는 8가지 뉴에이지 기술을 면밀히 알려주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소비자의 마음과 시장, 기업 간 연결을 어떻게 이해하고 구현하며 마케팅의 근본을 재편하고 있는지 명쾌하게 분석한다. 우리가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기에 읽기가 좋았다. 아무리 획기적이고 제품이 좋다고한들 광고나 마케팅에 실패하거나 효과가 미비하면 그 제품은 말짱 도루묵에 불과하다. 그만큼 기술 마케팅의 중요성을 100번, 1,000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는 뜻이아닐까? 생각한다. 새로운 마케팅의 길을 모색하는 이들에게 트렌드 분석서이자 전략서이면서 동시에 마케팅 본연의 질문으로 되돌아가게 만드는 철학서로 다가갈 것이다. 앞선 시대를 준비하고 싶다면 여기서 새로운 마케팅의 미래를 만나보라! 마케팅 전략에 고민이라면 주저없이 이 도서를 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