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리스크 매니지먼트 - 푸드산업 종사자라면 꼭 알아야 할 식품 안전과 위기 대응
박성진 지음 / 예미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먹는 거 가지고 뭐라하거나 장난치는 건 절대로 아니라고 생각한다. 음식때문에 국민 건강으로 직결될 수도 있고, 사회적으로 리스크가 얼마든지 야기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푸드 리스크란 식품의 생산, 유통, 소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 요소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서 중국으로 부터 음식물이나 재료를 수입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곳에서의 유해물질이나 위생등의 문제도 푸드 리스크에 포함될 수 있다고 본다. 기후변화에 의한 생산량 감소와 원재료 가격 급등, 늘어나는 고객 클레임도 마찬가지다. 게다가 제조업, 특히 식품 제조업에서 품질 및 리스크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식품 안전 문제로 직결될 수가 있다. 더군다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면 기업의 존립 자체에도 위기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브랜드 이미지도 실추를 할 수 도 있는 것이다. 신뢰를 회복하는 것도 더 큰 난관이다. 그만큼 더 어렵기때문에 리스크를 꾸준히 관리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 백종원 관련 회사나 브랜드를 보면 잘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규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강화되면서 법규에 대한 처벌과 벌금 및 제재는 더욱 더 심화되고 있다. 

 이 책는 우리가 매일 접하는 음식 속에 숨겨진 위험들에 대해 설명하고, 식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이 위험을 어떻게 예방, 관리하고 대처해야 하는가에 대해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원재료 생산부터 제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위험은 모든 과정에 존재할 수 있다. 식품 브랜드나 소비자에 대해서 그리고 식품 산업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분은 이 도서를 통해서 한 권에 한 번에 섭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꼽아보고싶다. 이 책을 통해 위와 같은 리스크들을 예방하고, 리스크가 발생해도 적절한 대응과 관리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책을 통해 리스크 관리 및 예방 방법을 익힌다면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