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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한다는 착각 - 직감이 아닌 근거로 밝히는 브랜드의 진짜 성장 공식
세리자와 렌 지음, 오시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5월
평점 :
대학교때 복수전공이 경영학이었다. 그 때도 레드 오션, 블루 오션이라는 키워드로 경영학 관련 서적들이 많이 나왔었다. 마케팅이 경영학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학문 분야 중 하나다. 어떻게보면 딱딱해 보일 수도 있겠지만, 개인이나 회사에서는 마케팅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자기 PR을 하는 것도 내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어필을 하느냐? 알려주는 것과 회사에서 어떤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선보이느냐? 는 마케팅의 주요 목적 중 하나라고 본다. 레드 오션은 아니고, 블루 오션만이 정답이라는 그런 고정관념이 내 머릿 속에 박혀있었다. 그런데 그 당시에는 그것이 상식일 수 있다. 그렇지만 그게 정답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특히나 사업을 운영하거나 회사의 CEO분들은 경쟁의 울타리 안에 항상 둘러싸여져있고, 그 울타리에서 벗어난다기보다 이겨내려면 탁월한 전략을 세울 줄 알아야한다. 기업이 소비자를 선택할 수는 없다. 물론 목표를 삼아서 공략은 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더 정답에 가까울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을 여러 경쟁업체들과 비교하고 경쟁하고 우위를 점하면서 기업의 원래 의미상 전략이나 전술은 너무나 중요할 수 밖에 없는 요소다. 마케팅이라는 것이 이론이 있으면, 그 이론대로 꼭 100% 변화하고 움직이는 건 아니다. 그렇기에 이 도서를 보고서도 그 내용에 대해서 어떠한 평가를 내릴지 나는 개인적으로 궁금할 뿐이다.
경영을 할 때 감, 경험, 근성, 무대뽀 이런 것들만으로 밀어붙이기에는 세상의 변화와 트렌드의 변화속도가 무궁무진하고 빠르다. 이 도서에서는 내 것만 정답이고 다른 것들은 박살을 내야 설득력이 생기는 그런 구도는 아니라고 느꼈다. 논리가 정교하기에 그리고 그 자체로도 틀린 말은 아니기에 거부감은 없었다. 최소한 한 번쯤은 돌이켜보고 살펴볼 필요가 있는 마케팅은 맞다고 생각한다. 통념을 벗어나 새로운 시각을 넓히는 것이 중요한 의의가 아닐까? 그렇게 보았다. 결국에는 행동으로 이끌어내야, 성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음에서부터 무언가 움직임이 있어야하고, 거기서부터 출발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그 밖에도 많은 사례들이 나와있어서 설득력도 있고, 재미있어서 보기가 좋았다. 내용이 식상하거나 뻔해보일지 몰라도, 성장과 성과를 주목한다면 나는 상당한 것이라고 생각이든다. 이 책을 참고삼아서 마케터분들도 원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면 좋겠다. 그래도 마케팅이 추구하는 방향으로 올바르게 가는 것만은 확실하다고 느껴서 좋았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