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 정세가 한눈에 읽히는 부의 지정학 - 앞으로 5년, 글로벌 경제 질서는 어떻게 재편될 것인가
이재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1월
평점 :
대한민국은 지정학적으로 여러나라의 간섭과 밀접한 위치에 놓인 국가다. 어떻게 보면 복일 수도 있고, 어떻게보면 화일 수도 있다. 내가 바라볼 때는 화가 더 크다고 본다. 쉽게 말하면 지정학적 리스크를 언급할 때 항상 화두가 되는 나라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도 침략을 꾸준히 받아왔다. 지금은 주한미군이 주둔을 하고 있지만, 이러한 영향이 증시나 투자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도서의 저자는 이재준 국제정치·안보·지정학 분야에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는 국내 독보적인 전문가시다. 무엇보다 이 도서를 통해서 지정학적 리스크가 세계 경제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쉽게배울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나는 말하고 싶다. 대략 2-3주전에 미국 대선도 마무리가 되었고, 트럼프가 대통령에 재선되면서 향방이 어떻게 흐르게 될지 불확실성이 더욱 더 커지게 되었다. 기존의 질서와 체계와는 무관하게, 그리고 미국 우선주의를 가장 앞으로 내세우면서, 북-중-러 / 러-우 / 이 - 팔 / 중국 - 대만 등 여러나라와의 관계가 얽히고 섥힐지? 아니면 실타래가 쉽게 풀어질 지는 두고 봐야할 상황이기도하다.
전 세계의 기업들은 지정학적 리스크를 분석하고 전망하면서 투자여부를 결정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10가지의 주제로 전 세계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이것에 대한 리스크가 왜 중요한지? 어떻게 부를 축적해야할지?를 볼 수 있다. 국가나 기업이 처한 지정학적 리스크라는 변수를 어떻게 읽어내고 분석하여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을지에 대한 힌트를 얻어야만 비로소 의미가 있을 것이다. 지금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는 다들 어느 정도 파악을 하고 있을 것이다. 산업 트렌드와 국제 경제·정치 이슈에 관한 최신 정보, 세계 정세가 어떻게 정확히, 신속하게 파악을 하는 것이 관건이라본다. 우리나라가 맞딱뜨린 리스크의 종류와 크기가 다르기에 투자 결정 전에 반드시 잘 알고 넘어가야 한다. 성공적인 투자를 통해 부의 기반을 쌓기 위해서 반드시 읽어야할 지정학적 리스크 가이드라인라 생각된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