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은 암도 멈추게 한다 - 영상의학 전문의 이원경의 암 예방 솔루션 인생백세 2
이원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암에 걸리는 것일까? 참 알다가도 모르겠다. 지극히 건강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날 갑자기 이러면 얼마나 당황할까? 솔직히 어떤 병임을 진단 판정을 받는다면, 분명 전조증상이 존재할 것이다. 그런데 더 심각한 건 대부분 조기 위암 환자들 중 80%가 무증상이라고한다. 한 마디로 운이 좋으면 조기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이고, 그렇지 않을때는 눈 뜨고 코 베이는 기분일 것이다. 이미 늦은 상태이기에... 다행히 우리 가족은 그런 경력은 존재하지않는다. 그래도 정확한 정보나 지식은 습득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그리고 위암은 수술을 하면 완치될 확률이 높아지기에 그 후의 후유증이나 증상들도 알고 있다면 나중에 회복을 하는데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본다. 아울러 재발방지에도. 이 도서의 저자는 이원경 영상의학과 전문의시고 유방암 부분에서 전문가시다. 암의 원인으로는 보통 가족력과 유전력이 지목된다. 그러나 암은 노화와 후천적 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고 강조한다. 바르게 생활하려는 경계심만으로도 우리는 수많은 위험에서 멀어질 수 있다고 알려준다.

 암의 형태나 증상에 따라서 수술을 하는 방법도 제 각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놈의 암이라는 것이 도대체 뭔지... 참... 수술 후에는 소화력도 감소하는 것도 있고, 식사량이 확연히 줄어들기에 자연스레 근육도 줄어 들 수 있다. 나름대로의 노력이 담긴 식습관도 잘 챙겨야한다. 그리고 치료비나 진단비 혹은 검진 비용도 국가적인 차원에서 지원을 해주고 있기에 이런 것들도 잘 활용하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내시경이야 말로 예방하는 첫 걸음이자 첩경일 수 있다. 아직까지 별 이상은 없지만 이 책을 보는 순간 나도 모르게 경각심이 들기 시작했다. 그 경각심이 나중에 나의 건강을 지켜줄지 누가 알 수 있을까?  본인의 식습관이 불안하신 분이라면 이 책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위암을 미리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본다. 가족과 함께 이런 질병에서 벗어나야 서로가 힘들지않고 마지막까지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오랜 기간 동안 상담하고 진료했던 경험들이 이 책에 고스란히 묻어나있기에, 믿고 봐도 무방할 것이라 기대된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