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왕 1급 비밀 - 성격으로 읽는 똑똑한 독서법
김종순.백정희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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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어릴 때는 그렇게 책을 많이 읽는 편은 아니었다. 책만 들면, 이상하게도 졸려서 잠을 잤다. 오히려, 책이 수면제일 정도였다. 책의 가치를 폄하하는건 아니지만 말이다. 지금도 책을 많이 읽는 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많이 읽고, 적고의 기준이 어느 정도인지 명확하게는 잘 모르겠지만... 요즘에 '문해력'이라는 단어를 자주 보거나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이해력이 부족하다는 뜻이기도하다. 그런데 문제는 어른이나 아이나 모두가 해당되는 경우라면 어떻게 받아들여야할까? 독서는 공부나 교육의 출발점이라고 여겨진다. 공부도 책을 보면서 시작하는 거니까. 책을 읽어도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아이, 책 한 권을 못 끝내고 며칠째 붙들고 있는 아이, 문학은 잘 읽는데 비문학은 질색하는 아이, 말은 잘하는데 읽기나 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   여러가지 형태의 독서와 관련해서 문제가 노출되고 있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해결책이 있기 마련이다. 이 도서의 저자는 김종순 선생님과 백정희 선생님이시다. 현재 두 분다 하브루타 독서지도사 강사로 활동 중이시다. 학부모님 입장에서 자녀가 이런 문제를 겪는다면 그 심정은 어떨까? 심층독서와 심리학, 뇌과학 분야를 접목하고, 독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독서 코칭에 접목하여 하브루타와 심층독서, 정독법을 알려주고 있다. 체계적이고 복합적이지만 과학적인 면도 있어서 신뢰를 받는 느낌이었다. 

 게다가 두 분다 독서 지도를 하며 다양한 아이들을 만나면서 부딪히는 수많은 문제의 해답을 찾기 위한 많은 각고의 노력을 해오셨다. 타고난 기질과 성격유형이 독서와 학습에 큰 영향을 준다고 강조하신다. 독서법, 독서 교육관련해서 많은 도서가 나오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성격과 기질을 독서법과 연계해서 나온 도서는 얼마나 있을까? 이렇게 질문을 던져보고 싶다. 특정 독서법에 접근하기 전에 성격적인 특성을 아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개인의 역량 차이를 논하기에 앞서 성격적인 특성을 잘 활용한다면 아이들의 독서 교육에 좀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성격유형을 이해하면 독서뿐만 아니라 학습 지도나 일상생활에서도 아이를 온전히 이해하고 올바르게 대할 수 있다. 실제로 아이들에게 적용시켰던 교육사례를 통해서 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저런 상황에서는 저렇게 하게끔 코치를 해주신다. 그 노하우가 곧 아이들에게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게 도와주시는 것 같았다. 내 생각은 이렇다. 어릴 때부터 기초를 탄탄히 잡아주지 않는다면, 나중에 아이가 자라면서는 어떤 결과를 낳을 수 있을지 모르는 일이다. 그만큼 아이가 어릴 때, 부모로서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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