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힘 - 당신의 뇌를 리셋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법
줄리아 라베이 지음, 김문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살아가면서 미룬적이 한 번도 없으신 분은 없을 것이다. 미루는 습관. 이것은 질병일까? 버릇일까? 자연스러운 인간의 본성일까? 확실한 건 미루기가 생산성, 정신 건강에 좋지 않다는 점이다. 미루는 것이 없이 미리미리한다면 편한 건 사실이다. 그런데 그것을 알면서도 미루는 건 어떤 이유에서일까? 참 신기할 뿐이다. 이 도서의 저자는 줄리아 라베이 박사다. 생물학 관점에서 알츠하이머 질환을 연구했다. 소셜미디어와 블로그를 통해 흥미로운 과학 이야기를 대중들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자 노력한다. 무엇보다 내용도 풍부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무엇보다 미루는 원인을 제대로 알아야 방법이 보일 거라 생각했다. 나 역시도 이런 행동과 결정때문에 놓치는 경우도 많았고, 자책과 후회도 많이 했었다. 어쩌면 시중에도 이런 주제로하는 컨텐츠 도서가 분명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겪는 경우라, 이번 기회에 고쳐야하겠다는 마음으로 독서에 임했다. 해야할 일을 제 때 마무리를 하지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니 나도 참 많이 부끄러웠다. 그런데 소름끼친 건 내가 생각했던 내용들이 대부분 겹친다는 것이다. 목차를 알면 이 도서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1부 우리 뇌의 작동법 / 2부 목표를 추진하기 전 점검 사항 / 3부 목표를 향해 정주행하는 법 / 4부 장애물에 대처하는 법 총 4부 16장으로 구성되는데 살면서 이런 문제를 한 번 이상은 고민한 분들에겐 적합한 도서가 아닐까? 그렇게 생각한다.


사람 습관이라는 건 단기간에 형성된 것이 아니다. 오랜 기간이기에 고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단순히 어떠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서, 동기부여를 최대한 깊게 심어주고 있다. 그 이유를 정확히 알아야, 오차없이 파악할 수 있고, 내 자신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오늘 걷지않으면, 내일은 달려야한다. 왜 내가 이렇게 해야하는지? 를 스스로 깨닫기를 바란다. 내 자신에 대해서 화만 내지말고, 이제부터는 마음 속으로 끌어내면서, 더 나은 나의 모습을 기대했으면 좋겠다. 완벽해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는 사람들, 실행력과 추진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 벼락치기 하면서 늘 자책하는 사람들, 시간에 쫓기며 일하는 사람들의 무거운 마음을 덜어줄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이다. 간절한 변화를 꿈꾸는 자에게 이 도서가 분명 동반자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