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바꾸는 인생 심리학 - 지금은 인생을 고쳐 쓸 시간입니다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1월
평점 :
심리학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다고 생각한다. 삶의 변화의 출발점이 심리학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든 것은 마음 먹기에 달렸다(一切唯心造)라는 말이 있다. 생각과 시각 그리고 마음을 전환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인생이 바뀔 수 있다는 뜻이기도하다. 이 책의 저자는 황시투안 선생님이시고, 심리학을 기업 관리나 가정, 자녀 교육 등에 적용하여 강연을 해온 경력 20년의 베테랑 심리학 멘토시다. 수많은 독자와 수강생들의 인생을 바꾸셨다고한다. 심리학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는 이유가 자신의 삶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더 생각을 하고, 되돌아보게되면서 많은 깨우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간간이 나오는 주옥같은 명언들도 나와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몰입도를 더 높인다고본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1장 ‘시각’의 변화로 더 나은 자신을 발견하다 / 2장 ‘사고’의 변화로 비로소 나로 살아가다 / 3장 ‘마음’의 변화로 고통에서 벗어나다 총 3장의 주제로 구성된다. 시각, 사고, 마음 이런 것들을 잘 다스린다면 얼마든지 인생이 바뀌고 나아질 수 있다는 점을 암시하는 것이 아닐까?
어쩌면 이 도서가 심리 책 한 권 읽었을 뿐인데, 삶을 바꿔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남들의 부러움을 사며 성공가도를 달리는 이들에게 우리는 ‘운이 좋다’고 말하고, 매번 실패의 고난을 겪는 이에게는 ‘팔자가 사납다’고 흔히들 말한다. 우리의 운명에 영향을 주는 것들이 무엇이 있으며, 성공하는 사람들의 비밀은 무엇이 있을까? 인생사 새옹지마라고 하지만, 나쁜 일이라는 굴레에 갇혀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고한다. 한 마디로 악순환에 빠져잇는 것이다. 익히 들어보았을테지만, 우리가 한 번도 이런 것들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을 해본 적이 있는가? 그 운명을 벗어나려면 마음을 달리 먹는 수밖에 없다. 이런 계기가 심리학에서 기인할 수 있다고 나는 본다. 책에 담긴 사례는 독자들에게 깊은 공감대를 살 것이다. 책을 보는 것을 계기로 터닝 포인트를 삼아보는 건 어떨지? 한 번 생각해보았으면 좋겠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