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탈을 회복하는 연습 - 후회와 미련은 접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두뇌 재훈련 프로젝트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안솔비 옮김 / 서삼독 / 2023년 9월
평점 :
흔히 멘탈이 나가면 어떤 경우일까?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일 때가 많다. 나 역시도 흔들릴 때가 살면서 많이 있었다. 어떻게보면 부끄럽기도하고 민망하기도한데, 약해보인다는 인식을 준다는 것도 싫었다. 그런데 성공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내리막길을 가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에도 멘탈이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패에도 여러가지 형태가 있을 것이고, 그 실패와 상실을 쉽사리 극복하는 건 정말로 어려운 것이다. 그리고 그 후유증이 얼마 못가는 것이라면 정말 다행인데, 완전히 멘탈이 나가거나 박살이 난다면? 정말로 끔찍한 일이다. 이것 때문에 발목잡혀서 아무 것도 못하는 사태도 발생할 수 있다. 이 도서의 저자는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선생님이시다. 미국의 떠오르는 자기계발 멘토다. 보통은 유명하다면 강연이나 워크샵을 통해서 소통을 하는데, 이 분은 오로지 책으로만 소통을 한다고한다. 그리고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이론과 실천에 포커스를 둔다는 것도 주목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내려놓는다는 것을 잃어버리고 포기한다는 것으로 (-)의 의미로만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고 본다. 과거를 향한 집착과 부정적인 감정을 마주하고 나 자신을 용서한 뒤 과감하게 떠나보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일 수도 있기에 (+)의 의미도 있다고 여긴다.
진정으로 멘탈을 회복한다는 것이 무엇을 가르키는건지? 이것을 가장 빨리 파악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누구나 시련의 순간도 있고, 실패의 경험도 있다. 그렇기에 지나간 건 지나간 것이다. 이것을 빨리 잊어야한다. 그리고 이 도서에서는 21가지의 전략이 있다. 멘탈을 극복하면 또 다른 내 자신을 발견할 수 있고, 또 인생의 가치와 재능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인생도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타인이 결정하는 삶은 결코 행복을 100% 보장받는 건 아니다. 결국에는 노력과 정신력이 필요한 것이다. 나 역시도 그렇게 생각하고, 과거에 나를 잊고 싶고, 지금 힘든 것이 있다면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알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뿌듯했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는 법이 끈기다. 끈기는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내재 근성인 줄 알았는데, 이것도 기술의 일환으로 훈련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놀랐다. 결국에는 멘탈도 타고난 것이 중요하겠지만, 훈련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불가능은 아무 것도 아니다 라는 광고 문구도 보았을 것이다. . 삶의 작은 불가능부터 큰 불가능에 맞닥뜨렸을 때 약해진 멘탈을 다잡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보길 바란다. 이제 우리는 삶의 한계들을 깨부술 가장 강력한 무기를 갖게 될 것이고 그 순간 불가능은 비로소 가능으로 바뀐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