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 - 세상을 바꾸는 잠재된 힘
버네사 본스 지음, 문희경 옮김 / 세계사 / 2023년 5월
평점 :
선한 영향력이라는 말이 있다. 좋은 방향으로 말과 행동이 타인에게 귀감과 행복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하는 일상적인 말이나 행위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만큼의 영향을 줄까? 이 책은 이에 대한 심도있는 대답을 내놓고 있다. 실용적이면서 유익한 책으로 책장을 덮으며 좀 더 읽찍 이 책을 읽었더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솔직히 자기 자신이 타인에게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보는 분들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존재감을 얼마나 비춰줄까? 나하나 뿐이야, 나하나 없다고 달라지는게 뭐가 있을까? 이러한 생각과 질문들이 독자들에게 호기심을 가득하게 만든다고 생각했다. '영향력' 이라는 단어를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기에 더 특별하게 보였다. 보통은 어떻게하면 능력이나, 영향력, 그리고 리더십을 키우는지? 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데, 이미 갖고 있는 영향력 자체에 조명을 비추고 있다.
저자는 버네사 본스(Vanessa Bohns) 사회심리학자이자 코넬 대학교의 조직행동학 교수이다. 사회심리학, 심리학에 조예가 깊으시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1. 보이지 않는 영향력 / 2. 설득의 힘 / 3. 당신이 부탁했으니까 / 4. “노”라고 말하지 못하는 이유 / 5. 잘못된 정보, 부적절한 요청 그리고 미투 운동 / 6. 힘과 지각된 영향력 / 7. 우리가 남에게 미치는 영향을 보고 느끼고 경험하기
총 7장으로 구성된다. 학술적인 지식이 많이 있어서, 단 번에 이해하기 쉽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나를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되면서, 표정과 행동에 있어서 반성도하고 어떻게 영향력을 표출해야하는지? 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본다.
다양한 사람들과 살면서 인간관계에 고민이 있을 것이고 갈등과 심리적인 어려움도 존재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 처해져있는 분들께 나는 인간의 내면을 탐구하는 차원에서 추천을 해보고 싶다. 영향력이라는 것을 쉽게 풀어내거나 설명하는 건 어렵다. 그렇지만 풍부한 사례와 분석을 통해서 이해하는데 조금씩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지닌 보이지 않는 영향력을 자각하며, 이 영향력에 대한 책임을 진다면 더 자신감 넘치고 더 즐거워지며, 더 행복한 자신과 마주하게 될 것이라 기대된다. 남의 영향력에 휘둘리는 대신 더 자신감 있게 자신의 의사를 밝히고 신념을 말하는 사람을 꿈꾸는 것도 먼 미래의 일이 아니다. 이제 우리 내면의 영향력을 장악할 순간이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