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들아, 돈 공부는 인생 공부였다 - 50억 부자 아빠가 나이 오십이 넘어 깨달은 현실 인생 수업
정선용(정스토리)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5월
평점 :
현실 속을 살아가면서 인간과 돈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일 수 밖에 없다. 돈 자체가 인생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어마무시하다고 본다. 솔직히 우리 나라 근로자 중에서 평균 근속 연령은 얼마나 될까? 지금 100세시대라고 말을 하지만. 주종 직업의 퇴직자 평균 연령이 49.3세라고한다. 즉 50세까지 노동을 하면서 돈을 벌지도 못한다는 참담한 이야기도하다. 그렇기에 이후에도 노후대비차원, 직업지속차원에서 또 다른 직업을 찾아서 영위를 해야한다. 물론 임금이 예전과 비슷할지? 아니면 차이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자영업을 하지않는 이상, 서민은 직업을 가지고 노동의 대가로 임금을 받는 직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한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 수는 5155만 8034명이고, 그중에서 일을 할 수 있는 15~64세의 인구는 3637만 2000명이다. 2023년 2월 기준 임금근로자 수는 1901만 4000명이다. 통계로 보면, 노동 가능 연령의 인구 중 절반이 넘는 사람이 근로소득자로 살아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근로소득자의 삶은 우리 사회의 가장 일반적인 모습이다. 책에서 주목을 해야하는 단어 중 하나는 바로 '크레바스'다. 크레바스란 빙하위의 갈라진 틈이다. 인생을 살다가 자칫 헏디뎌 빠지게 되는 깊은 수렁이 바로 크레바스인 것이다. 돈의 크레바스, 경제의 크레바스, 인생의 크레바스들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돈, 경제, 인생 공부의 노하우를 배워야한다. 저자는 정선용(정스토리) 선생님이시다. 25년간 유통업계에 종사하며 대기업 직장인이었고, 휴일 근무며 야근도 마다하지 않고 직장에 몸을 던진 결과 승진을 거듭해 임원이 되었다. 작가, 사업가, 유튜버로 인생 2막을 살며 경제 이론은 물론 현실 경제에서 깨우친 살아 있는 경제 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목차르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1장 인생의 법칙편 / 2장 돈의 법칙편 / 3장 경제의 법칙편 / 4장 아버지의 당부편
총 4장으로 구성되는데,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피와 살같은 내용들이 있다. 꼭 배우길 바란다.
아직 나는 50까지 바라보기에는 한참(?) 나이가 남았다. 그렇지만 남의 일이라고 느껴지지는 않았다. 단 1도. 그렇기에 안주하다가 나도 모르게 크레바스에 빠지는 건 아닌가? 걱정이 많이 앞섰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크레바스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돈과 경제, 인생 공부’의 노하우를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과 다짐도 생겼다. 돈이 무조건 행복하게 하는 건 아니지만, 돈이 정말 없으면 무조건 불행한 건 맞다고 생각한다. 냉철하게 안목을 넓혀주면서 삶의 철학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