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0612 입속사용 설명서
공정인 지음 / 늘푸른봄 / 2023년 5월
평점 :
0612라는 숫자가 책 제목에 떡하니 있어서 눈에 먼저 들어올 수 밖에 없었다. 신생아부터 12세까지를 가리킨다고한다. 육아를 한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것이면서도 참 쉬운 것이 아니다. 시중에도 육아 관련 서적들이 많이 나오곤하지만, 치아 구강관련해서 나오는 도서는 나는 이 도서가 처음이 아닐까? 그렇게 생각을 해보았다. 치아도 건강 중 최고의 복이라고 본다. 연령별로 관리하는 방법도 분명 다를 것이고 신생아부터 12세까지 부모로서 알아야할 것들과 궁금해하는 것들이 담겨있기에 어쩌면 필독서가 아닐까 그렇게 여긴다. 이 도서의 저자는 공정인 치의학박사시다. 치과에서도 예방진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런 도서를 접하는 독자분들에게 큰 행운이 아닐까?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PART 1 임신전/임신기
Chapter 1 임신전[임신준비] Chapter 2 임신기
PART 2 신생아~5개월 : 무치열기 (치아가 없는 시기)
Chapter 3 신생아~2개월 Chapter 4 3~5개월
PART 3 6개월~5세 : 유치열기 (젖니가 나는 시기)
Chapter 5 6개월 / Chapter 6 6~12개월 / Chapter 7 13~17개월 / Chapter 8 18~24개월 / Chapter 9 3·4·5세
PART4 6~12세 : 혼합치열기 (젖니가 빠지는 시기)
Chapter 10 6세 그게 어른 치아였나요? / Chapter 11 7·8·9세 / Chapter 12 10·11·12세 총 4파트 12챕터로 구성되는데 연령별로 어떻게 치아를 관리해야하는지를 눈에 띄게 정리가 잘 되어있다. 겪을 수 있는 문제이기에 대비차원에서 미리 보는 것도 나쁘지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주요 타겟 층이 유아이지만, 임산부의 역할도 상당히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다. 태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어머니의 치아 관리도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는 점도 다시 배울 수 있을 것이다. TEXT만 있는 것이 아닌 그림도 같이 곁들여져있다. 틀에 박힌 이론이나 전문용어가 아닌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안내하는 책으로 예비 엄마 아빠는 물론 아이의 치아 건강 및 올바른 얼굴 성장을 위한 육아 지침서로 부모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특히 아이에게 영향을 미치지않도록 그 때까서 고치면 늦을 수 있기에 관리의 중요성을 유념해야한다고 본다. 책 한 권으로 치아관리를 12세까지 12년의 기간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것이고, 다른 엄마분들보다 더 빨리 정보를 얻는 것이기에 수월한 육아를 하지않을까? 그런 기대도 가져본다. 생각해보면 나는 충치가 하나도 없다. 어머니가 신경을 많이 써주셨다고한다. 지금 와서도 참 감사하다는 마음을 갖게된다. 이런 문제를 겪지않게 지나가는 것도 행복이 아닐까? 부모와 아이의 성장이 중요한 시기에 슬기롭게 잘 지나가게 하는 것도 화목한 가정의 첫걸음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