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명섭의 헬스 교실 - 보디빌더 경험에 해부학을 접목한
김명섭 지음 / 싸이프레스 / 2023년 5월
평점 :
보통 헬스하면 웨이트 트레이닝을 가리킬 것이다. 크로스핏도 있긴 하겠지만. 코로나19때는 한참 힘든 시기였는데, 이제는 길을 가다보면 헬스장 홍보하는 현수막이나 전단지를 보는 것이 쉽다. 헬스라는 단어는 건강이라는 뜻이기도하다. 즉 웨이트 트레이닝도 건강을 위해 한다는 인식이 강하게 박혀있다. 그리고 웨이트가 남성미가 강하고 힘을 쓰는 것이기에 여성 분들과 노년 분들과는 거리가 멀다는 편견이 있는데, 꼭 그렇지만은 않다. 물론 무게를 칠 수 있는 범위에서 차이가 있겠지만. 코로나가 한창 기승을 부릴 때 홈트레이닝도 덩달아 유행을 하기 시작했다. 그 당시에는 홈트레이닝이 유행하였다. 시중에는 헬스 관련해서 도서가 많이 나오곤한다. 그런데 해부학에 근거하거나 접목한 이론을 바탕으로 도서는 나오지가 않는 편이었다. 그렇기에 체계적으로 배우는 건 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ANATOMY STRENGTH TRAINING 표지에 있는 글귀가 눈에 확 들어왔다. 근육학을 접하면서 보다 효율적이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트레이닝 방법을 널리 소개한다면 독자들이나 운동하는 분들은 꼭 봐야하는 부분이 아닐까?
이 도서의 저자는 김명섭 선생님이시다. 보디빌딩 국가대표 출신이고, 20여 년 동안 보디빌더로서 화려한 경력을 쌓았다. 선수 은퇴 후 운동처방학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근육학을 접하면서 보다 효율적이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트레이닝 방법을 널리 소개하고 있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CHAPTER 01 웨이트 트레이닝이란 무엇인가? / CHAPTER 02 웨이트 트레이닝, 왜 해야 하는가? / CHAPTER 03 그것이 궁금하다, Q&A / CHAPTER 04 가슴 운동 / CHAPTER 05 등 운동 / CHAPTER 06 어깨 운동 / CHAPTER 07 팔 운동 / CHAPTER 08 복근 운동 / CHAPTER 09 하체 운동 / CHAPTER 10 김명섭이 추천하는 최고의 프로그램 총 10챕터로 구성되며, 웨이트 트레이닝에 대해 전반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소중한 시간과 기회가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않는다. 잘못된 운동이나 과다한 운동에는 부작용이 따를 수밖에 없다. 다치는 건 운동이라고 할 수 없다. 해부학, 근육학적 지식을 활용해서 부상을 방지하고 효율적인 운동이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이나 유튜브에서 전문가를 티내 부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받으면 곤란한 상황이 야기될 수밖에 없다. 운동에 관심이 있다면 적어도 한 번은 꼭 보았으면 좋겠다. 다만 한가지 식단이 누락되어 있어서, 아쉬움이 있었다. 그래도 완성도에 있어서는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한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