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101 - 고객만족·미래예측·현금흐름 왜 기업은 구독 모델에 열광하는가
심두보 지음 / 회사밖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구독경제라는 단어는 처음들어본다. 물론 경제의 트렌드도 시시각각 변화하기 마련인데, 이런 것을 보면 경제라는 것도 트렌드에 뒤처지면 따라가기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가 어쩌면 새로만들어 낸 모델 중 하나가 구독경제가 아닐까? 나는 그렇게 보았다. 예를 들어서 TV서비스 구독도 경제일환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ADOBE, 신문구독, 리필구독 등등 정기적으로 하는 결제들. 소유와 공유에서 구독으로 진화되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솔직히 이런 결제수단을 하나도 안쓰는 분은 없을 것이다. 어떻게보면 차를 렌트하는 것도 구독이 아닐까? 공유라는 것 자체가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거라서 거부감을 느끼거나 이질감이 생길 수도 있지만, 이제는 더 저렴하게 이용한다면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고 본다. 이 책의 저자는 스노우볼랩스 편집부다. 미국 주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채널 〈머니네버슬립〉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심두보 CCO /노우진 기자 / 김나연 기자 / 우세현 기자 / 이유림 아나운서 / 강동현 PD 여러 분들이 증시, 투자, 뉴스 등을 분석한다. 지적으로 성장을 하려면 더 많은 공부와 노력이 뒷받침이 되어야한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1장. 구독경제 시대01 오래된 비즈니스, 구독 / 2장. 리필 구독Intro 고객이 부족함을 느끼지 않도록 / 3장. 큐레이션 구독Intro 과잉의 시대에 발휘되는 전문가의 힘 / 4장. 서비스 구독Intro 반복되는 일에서 떠나고 싶은 마음 / 5장. 콘텐츠 구독Intro 콘텐츠의 화려한 부활 / 6장. IoT 구독Intro 판매와 구독을 엮다 총 6장으로 구성되며, 구독 경제에 대해서 깊이 파고들기에 새로운 비즈니스를 알게 되는 기분이었다. 소비의 방향이 바뀌면서 기업들의 전략도 바뀌게 된다. 더 낫거나 가격 경쟁력이 있는 걸 내세우기보다 구독하고 있는 고객들의 Needs를 향상 시키는 것으로. 이러한 관점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구독이라는 요소를 접목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얼마든지 더 창출될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보면 될 것이다. 인터넷만 있으면 얼마든지 실현이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스타트업 기업들도 많이 창출이 된다면 전반적인 경제에 있어서 더 활성화되지않을까? 그렇게 생각도 해본다. 이 책은 우리가 우리의 삶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어떤 기회를 마주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럼으로써 기업과 고객, 구독자를 이해하고자 한다. 최근 구독경제 트렌드를 이해하고 싶다면 주저없이 추천을 드린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