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쫌 아는 10대 - 프로이트 vs 니체 : 내 안의 불안은 어디에서 왔을까? 철학 쫌 아는 십대 2
이재환 지음, 신병근 그림 / 풀빛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다 불안감을 갖고 산다. 그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면 아니된다. 세월이 흐르면 흐를수록,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불안감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솔직히 불안함을 완전히 없애버린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불안함을 줄이거나 그것을 슬기롭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존재한다고 본다. 그 불안이 10대라고 예외가 있을 수 있겠는가? 청소년들도 제 각각 나름대로의 고민이 있을 것이고 심각한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학업, 감정기복, 대인관계, 학폭, 불안 등등. 이런 것들을 느끼는 감정은 지극히 당연할 수 밖에 없다. 그 불안을 두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해결책을 풀어내고 있다. 인간의 무의식을 탐구를 통해 우리 마음을 해부해서 불안한 이유를 설명해 주는 프로이트와, 삶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아서 불안할 때 이를 극복하고 긍정하는 태도를 알려주는 니체의 철학 이야기다. 불안의 이유, 의미, 대처법 등을 꼭 눈여겨 보아야할 필요가 있다고본다. 이 도서의 저자는 이재환 철학 박사님이다. 나에 대한 철학적인 질문의 답을 찾으려 부단히 노력을 하시는 분이시다.

1. 우리는 모두 불안한 인간 / 2. 당신의 욕망을 변신시켜 드립니다, 무의식 / 3. 내 안의 욕망 덩어리를 다스리는 법 / 4. love yourself, 불안을 막는 주문 / 5. 나만의 가치를 가진 초인이 되라고? / 6. 다시 ‘나’로 태어나더라도 후회 없게 살아 보기 / 7. 어린아이처럼 살라고? / 8. 나만의 가치를 찾아 건강한 몸 만들기 총 8챕터의 내용이 있다. 그런데 청소년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보면 삶에 있어서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불안의 무게는 어느 누구나 다르지않다고 보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은 나중에는 국가의 미래를 맡을 동량들이다. 그 동량들이 최소한 불안은 덜 느끼게, 불안을 더 해결하는 그런 존재로 자랐으면 좋겠다. 또한 프로이트와 니체의 철학을 소개하는 것이라면 분명 거부감도 있을텐데, 현실의 세계에서 느낄 수 있는 불안을 짚어주고 있다. 선생님과 학생간 대화를 통해서. 감정이입도 될 것이고, 각각의 처한 상황에서 대입을 해보면 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