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어 문장의 결정적 문법들 ㅣ 영어의 결정적 시리즈
김치훈 지음 / 사람in / 2023년 4월
평점 :
사람in 출판사는 영어 관련 책들이 많이 나온다. 영어는 살아가면서 우리가 필수적으로 익혀야할 어학이라고 생각한다. 책 제목은 문법인데, 결정적인 것이 무엇일까? 이 부분에 집중해서 보기로 했다. 영어는 초등학교 때부터 배우는 걸로 알고 있다. 나 때도 그랬던 것 같다. 그 때는 성문영문법이 유행이었다. 마치 수학으로 치면 수학의 정석과 같은 의미라고나할까? 공부할 때 문법을 그냥 암기로 무작정 달달달 외웠던 방식으로 활용했기에 아쉬운 부분도 있었고, 그 당시에는 왜 이렇게 배워야하지? 왜 이렇게 사용하는지? 에 대해서는 제대로 인지를 못한 부분도 있다. 그런데 이 도서를 보니까, 왜 진작에 접하지않았나? 이런 한탄이 먼저 나왔다. 그만큼 나도 깜짝 놀랬고, 이해하는데 수월했다. 왜냐하면 배웠던 내용이 겹치기에 다시 복습하는 기분이었고, 또 기억이 났기 때문이다.
이 도서의 저자는 김치훈 선생님이시다. Sydney Language Center에서 ESL 강사로 근무하면서, 지금까지의 잘못된 문법 교육에 충격을 받으셨다고한다. 영어는 사실 영국, 미국, 영어권 국가에서 배워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것도 인정을 해야한다. 새로운 접근법으로 교육을 해야한다고 생각을 하셨다고한다. 사실 나도 동의한다. 왜냐하면 영어를 영어의 기준, 영어적인 접근법으로 배워야 그게 맞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기준으로 한다면 이건 또 콩글리시가 될 가능성이 농후할 것이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PART 1 필수 기초 정리
Chapter 1 의도 파악의 시작, 기본 개념
PART 2 동사와 관련된 문법
Chapter 1 의도를 드러내는 시제 / Chapter 2 더 이상 계륵이 아닌 문장 형식 / Chapter 3 의도를 바꾸는 핵심 요소, 조동사 / Chapter 4 의도의 초점에 맞춰 쓰는 수동태 / Chapter 5 활용도 갑, 팔방미인 to부정사 / Chapter 6 고도의 의사소통으로 필요해진 동명사 / Chapter 7 길고 어려운 문장 파악의 해결사, 분사 / Chapter 8 최고의 언어 경제성, 분사구문
PART 3 접속사와 관련된 문법
Chapter 1 시제 결합으로 의도가 달라지는 가정법 / Chapter 2 문장 독해의 50%를 차지하는 관계사절 / Chapter 3 예의가 묻어나는 간접의문문
총 3파트로 구성되며 영어에 대해 기본적인 문법내용을 제대로 다질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않는다.
그냥 외워서 공부한다는 생각보다, 차근차근 읽어나간다는 생각으로 공부를 했으면 좋겠다. 공부라는 것이 강박관념에 휩싸이면, 부담감도 그만큼 커질 수도 있는 법이기도하다. 그리고 무게도 생각보다 가볍기에 어디 나가거나 들고 나니는데도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자투리시간에 공부를해도 괜찮을 것이다. 수, 태, 시제에 약하면 개념을 정립해야하는게 급선무다. 시제때문에 해석하는데 애를 먹거나, 혹여 시험에서도 곤욕을 치를 수가있다. 우리 말이 아닌 외국어를 공부하는 것 자체가 쉬운 것은 아니지만, 사람in 출판사에서는 영어 컨셉위주로 책이 많이 나온다. 나도 몇 권 보았다. 정말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나도 영알못이지만, 읽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기 때문이다. 자신감을 가지길 바란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