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월
평점 :


인문고전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단순히 지식 그 이상이라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예전에는 인문학에 대해서 관심이 그다지 많지는 않았는데, 나이를 먹다보니 지식의 얕음과 지혜의 일천함을 느끼기에 더 갈구하는 마음이 나도 모르게 커지는 것 같다. 인생을 살면서 순탄한 탄탄대로를 살아가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실수하기도하고 좌절하기도 하면서 잘 풀리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논어 및 고전이라고본다. 고전이 가지고 있는 힘은 어마무시하기 때문이다.
인생에 100%인 정답은 없다. 그렇지만 답을 찾고 또 찾는 과정에서 나도 모르게 경험과 지혜가 쌓인다는 점에서는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어디서부터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그것을 찾아보고자 뒤를 돌아보고 싶다면 논어만한 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는 김부건 한국건설교통신기술협회 기술심의위원이자 BJT 부사장이며 인문 및 동기부여 강연자시다. 동양고전과 인문학을 통해 인생의 길을 발견했다고 한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PART 01 최고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 PART 02 성공의 추월차선으로 변경하라 /
PART 03 인생에 플러스가 되는 사람을 만나라 / PART 04 운과 기회는 내 마음이 불러들이는 것이다 총 4파트로 구성되며, 논어를 통해서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야하는지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 믿어의심치않는다.

겉으로 드러나는 문맥적인 의미에서 벗어나 깨달음으로 파고드는 부분이 더 재미있었다. 수박 겉 핥기 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쉽게 친근하게 설명을 하더라도, 논어의 진정한 의미와 본질은 그대로 유지가 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고통을 행복으로 바꾸고 싶은가? 그러려면 논어라는 필수관문을 거쳐야한다고 생각한다. 수 천년이 지나도 이러한 가치를 한다는 건 마땅히 박수를 받아야할 고전이다. 문제가 있으면 이렇게 명쾌하게 해결을 해주는 논어만한 도서가 또 어디있을지? 나는 그것이 궁금하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