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바꾼 거절 - 실패를 자산으로 만든 여성들
제시카 배컬 지음, 오윤성 옮김 / 북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키워드는 거절이라고 생각한다. 갑자기 트와이스(TWICE)의 YES OR YES 가사 중 거절을 거절한다는 부분이 생각이 났다. 살면서 부탁을 받는 적이 있을 것이다. 문제는 그 거절을 어떤 방식으로 적절하게 대처를 하느냐? 이것이 포인트일 것이라고 본다. 이런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으려면 머릿 속에 방법을 숙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짜 내공도 쌓여야한다. 무엇보다 의사표현을 확실하게 전달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내가 거절을 당해도 약간은 기분이 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 거절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면 상대방도 무조건 OK! 식으로 좋아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데 왜 거절이 성공에 도움이 되는지? 처음에는 의문이었다.

여기서 거절은 피할 수 없는 위험이다. 누구나 실패를 할 수 있다. 인생을 살면서 어떻게 평탄하게 탄탄대로만을 달릴 수 있겠는가? 다만 그 실패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하느냐? 이게 더 중요하다. 이 책의 저자는 제시카 배컬(Jessica Bacal) 고등교육 커리큘럼 개발자이자 컨설턴트다. 미국 최대 규모의 여자대학인 스미스대학에서 ‘자기 서사 프로젝트’와 ‘성찰과 통합 실천 프로그램’ 책임자로 일하고 있고 계신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1부 거절은 데이터가 된다 / 2부 거절 경험은 창의력을 깨운다 / 3부 거절은 마음의 근육을 단련한다 / 4부 새로운 길을 개척하다 / 5부 거절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훈련 7가지 총 5부로 구성된다. 거절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다시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않아도 된다.


너무 원인만을 소개하지않아서 개인적으로 내용면에서 도움이 되었다. 도서에는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이 등장한다. 성공이라는 건 최고의 직업을 가져야만 하는 건 절대로 아니기에,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이 거절과 실패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인생에 있어서 급격하고 요행적인 부분을 바라지 말고 작은 것이라도 개선이 된다면 이 책의 의미도 빛을 발할 것이다. 스스로를 발전시키는데 분명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하고, 나 역시도 어떻게 거절을 생각해야할지 계속 곱씹었다. 인생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모든 이들에게 바라겠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