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 - 수학은 어떻게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가
류쉐펑 지음, 이서연 옮김, 김지혜 감수 / 미디어숲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는 수학을 배우는 것이 싫었다. 물론 성적이 잘 나왔다면 모르겠지만... 이상하게 수학적 사고를 갖추는 것과 머리를 쓰는 것이 나는 그다지 좋지않았다. 수포자는 아니었지만. 수학적 사고를 갖추는 것이 없는 것보다 나을 수도 있겠지만,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고한다. 수학은 거짓말을 하지않고, 정석적으로 증명한다. 계산은 정확하기 때문이다. 그 과정이 다르거나 틀리다면 틀리겠지만. 저자는 수학적 사고를 통해서 확률적인 세계관을 가져야한다고 강조한다. 결과를 장담할 순 없지만 노력으로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쉽게 좌절하지 않으면서 마침내 성공의 문턱을 넘을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증명을 할 수 있다면 수학적으로는 공식이 성립되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류쉐펑(?雪峰) 베이징 항공우주대학교 컴퓨터학과 부교수이자 박사 과정 지도교수이다. 2008년 영국 브리스톨대학교를 졸업하고 박사 학위를 취득하셨다. 솔직히 수학이 우리의 삶에 어느 정도 연관은 있을 것이다. 산수나 계산할 때, 아니면 공부할 때 등등. 그런데 삶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해야한다. 선택과 결정도 수학적인 요소에 기대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목차를 알 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PART 1 이성적 사고로 세상을 통찰하는 법_사고 편 / PART 2 난제를 해결하는 전략과 기교_방법 편 / PART 3 잘 배우고 명확하게 표현하기_학습 편 총 3파트로 구성되는데, 살아가는데 이런 부분이 분명 도움이 될 것이고, 이것을 아는데 소중한 시간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본다.

개인의 삶과 사회적인 부분이 아우러지는 것이 세상이라고 생각한다. 수학적인 사고로 원인을 해결할 수도 있고, 개인적인 문제를 엉뚱하게 해결하지않게끔 유도해주고 있다. 이해하기 쉬운 생활 속의 사례를 들어 수학적 사고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복잡한 세상을 단순하게, 모호한 인간관계를 명쾌하게, 풀리지 않던 경제 문제를 19가지 수학 도구로 아주 쉽게 해결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게다가 수학 이론이나 개념을 배우는 것이 아니다. 딱딱하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지혜를 배운다는 생각으로 독서에 임하면 더 큰 것이 보일 것이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